Ⅰ. 머리말
불교는 본래 유연하고 동화력(同化力)이 강한 종교이다. 지역과 시대에 따라 다양하고 특성 있게 발전한다는 것은 사상적 토대를 풍부하게 하지만, 그렇다고 본질과 뿌리까지 달라질 수는 없다. 중국불교나 한국불교도 근원지는 인도불교이고, 불교의 개조(開祖)인 붓다는 인도인이었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
1. 합리적 삶의 도구로써의 열반
실용성과 가치의 관계는 대개 그 궤를 함께 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관계들은 구체적 사물에 그치지 아니하며, 오히려 추상적인 정신작용에 그 강렬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의 수년간에는 그러한 사회적 경향이 더욱 심화되는 바, 그
1. 합리적 삶의 도구로써의 열반
실용성과 가치의 관계는 대개 그 궤를 함께 하기 마련이다.
그러한 관계들은 구체적 사물에 그치지 아니하며, 오히려 추상적인 정신작용에 그 강렬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의 수년간에는 그러한 사회적 경향이 더욱 심화되는 바,
후세에서 불교를 말하는 사람들은 불교의 사상적 성격을 설명하는 경우, 흔히 이 삼법인이나 사법인을 들었다. 삼법인 또는 사법인으로 나타난 불교 파악에 아주 중요한 요령 있는 것이다.
제행무상이란 불교가 내세우는 존재론이다. 물론 그 밑받침이 된 것은 앞에서 설명한 연기의 법칙이다. 일체의
1. 영화해설
1) 감독의 의도 :
<나비효과>는 주인공 에반(애쉬튼 커처)이 시공간을 넘나들면서 자신의 과거를 바꿔 어긋 난 기억의 조각들을 맞추어 나간다는 이야기를 큰 줄기로 하여, 예측할 수 없이 변화하는 다양한 현재의 모습들이 가지처럼 뻗어나간다. 즉, 그가 원하는 현재를 이뤄내기 위
1. 들어가며
한국사상사 수업에서 한국 사상가의 평전을 쓰라는 과제를 받고서 차차 하리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날, 나는 도서관에 가서 한국 사상사를 다룬 책 중 몇 권을 뽑아들게 되었다. 기왕에 서가 앞에 섰고 이제 조금씩 과제준비를 해야 했으며, 그러려면 먼저 어떤 사상가를 선정
Ⅰ. 서론
현대 사회복지의 경향이 국가 책임론으로 인하여 기본적인 인간 삶에 대한 조치는 국가 정책으로 해결되어가고 있지만, 그 정책의 이면에는 항상 새로운 사회문제가 도사리고 있어서 민간의 자발적인 자선행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외된 동시대인들을 위한 구제 수단이 되고 있으며,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