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이전 한반도 한강유역으로부터 중남부지방에 걸쳐 형성되어 있었던 여러 부족에 대한 통칭. 마한(馬韓)·진한(辰韓)·변한(弁韓)을 말한다. 삼한의 지리적 위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마한은 한강유역으로부터 충청·전라도에 걸쳐 있었으며, 진한은 경기·강원도 일부,
삼한 시대
삼한이란 삼국시대 이전 한반도에 존재하던 부족국가
마한(馬韓 / 천안·익산·나주 지역중심의 54개국)
진한(辰韓 / 대구·경주 지역중심의 12개국)
변한(弁韓 / 김해·마산 지역 중심의 12개국)
마한(馬韓)에는 소도(蘇塗)라는 신역(神域)이 있어 솟대를 세우고 북과 방울을 달아 천군(天君)
馬韓人作之 世世相維 辰王不得自立僞.
기십이국속진왕 진왕상용마한인작지 세세상유 진왕부득자립위
(12국을 통속하고 있다는 진왕은 항상 마한인으로 삼으며 대대로 세습하나 자립하여 왕이 될 수 없다 - 삼국지 변진전)
가)2 魏略曰 辰韓人常用馬韓人作主 代代相承
위략왈 진한인상용
馬韓…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익산군조.
또한 참마(薯)를 경작해서 어머니를 모시던 서동이 마밭에서 오금(五金)을 얻었고, 그 뒤 임금의 자리에 올라 서동대왕으로 불렸다는 내용이 있다. 서동대왕은 ‘마를 경작한 아동의 임금’이라는 뜻으로 정식 왕호인 무강왕에 대한 별칭이
신라의 화랑도는 이미 삼국시대 이전 부족국가 시대부터 집단적 조직적으로 단체를 이루어 성(城)을 쌓거나, 무예를 연마하는 둥의 호국활동을 해 온데서부터 유래하였다. 고대 마한(馬韓)에는 주민들이 모여 사는 중심부에 신성한 소도(蘇塗)라는 성역을 두고 부족의 번성과 풍요를 기원하는 제사를
馬韓)의 5월과 10월 농공시필기(農功始畢期)가 있었다.
이러한 고대사회의 축제들은 상고시대 부족들의 종교, 예술 생활이 담겨 있는 제정일치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2) 삼국시대 고려시대
고대의 축제는 국가적 공의(公儀)와 민간인들의 마을굿이라는 것으로 나뉘어져서 전해 내려오게 되었다. 이
馬韓) ·진한(辰韓) ·변한(弁韓) ·왜(倭) 등의 역사서이며 한민족(韓民族)을 비롯한 동방 민족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으로서 고대사(古代史)의 유일한 사료(史料)이다.
왜, 왜인이라는 명칭이 등장하고,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비에도 왜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일본에서도 고대에는 왜국왕(倭王)이라고
馬韓) 때부터 내려오는 달맞이, 수확의례의 농경적인 집단가무 등
어원
한자 기원설
'强羌水越來(강강수월래)' 즉 강한 오랑캐가 물을 건너온다는 뜻으로 풀이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왜적을 경계하라는 뜻의 적개심을 높이려는 구호
우리말기원설
강강술래의 '강'은 원(圓)을 뜻하고, '술
馬韓), 진한(辰韓), 변한(弁韓), 즉 백제, 신라, 가야(伽倻)를 뜻하며 고구려는 제외되는 것이 아닐까? 사실 가야의 왕족 출신인 김유신이 가야를 빼고 고구려, 백제, 신라만 ‘삼한’이라고 했을지 의문이다. 삼한이 백제, 신라, 가야라면 ‘통일’은 백제가 멸망할 때 이미 성취된 셈이며, 고구려의 운명
馬韓) 풍속에 5월과 10월에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사람들이 모여 사흘 밤낮을 쉬지 않고 노래하고 춤추며 술을 마셨다고 되어 있다. 이 때 수십 명이 함께 춤을 추는데 다같이 함께 일어나 서로 따르며 가락에 맞추어 손발을 맞추며 몸을 높였다 낮췄다 하면서 땅을 밟는다고 하여 원무(圓舞) 자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