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가다머는 이해의 역사성을 정신과학의 철학적 자각을 고양시키려는 목적으로 해석학 순환의 견지에서 취급한다. 그는 “모든 이해는 선입견에 의한”것이라고 말하면서, 계몽주의로 인하여 그 부정적인 함의를 갖게 된 개념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철학적 해석학의 과제는 세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Ⅰ. 개요
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전 보급시키고, 국어의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Ⅰ. 개요
서구 형이상학의 지적 전통은 이성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주체의 인식 작용으로 객관화된다. 그러나 탈형이상학의 흐름에서는 이것을 비판하며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로 진리를 판단하게 되고 그러한 가치는 모두 동등해진다는 것이다. 니체
진료지침이란 '의사와 환자가 특정한 임상적 상황에서 적절한 진료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개발된 진술’
의사의 진료행위를 규제하는 장치
당뇨 관리가 어려운 것은 의사와 당뇨 환자가 생각이 다르기 때문으로 보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사와 환자가 가장 우선해야 한다고 여기
가다머는 현상학에 의해 주장되어진 생활 세계의 존재를 정당한 선입견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였다. 이에 더해 인식방법의 문제를 논하기 전에 대상의 존재 자체에 대한 물음이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하며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수용한다. 이로써 가다머는 과학적 행위를 존재론의 종속변수로 간주하게
ㆍ해석학 → 고전 문헌 연구와 해석을 위해 등장한 학문
ㆍ해석학은 텍스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등장한 학문(텍스트 이해방법론)
ㆍ텍스트 : 인간의 행위, 인간의 지식, 작품 등
ㆍ해석이란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역사적 입장을 인식하고 보는 것을 포함
ㆍ교육적 관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