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가부장제 가족의 역사
초기의 원시공동체 사회는 수렵을 중심으로 생활을 영위했었다. 그렇기에 그들의 생활 모습은 사냥감을 따라 이동하는 유목민 형태의 삶이었다. 그러나 수렵을 통해 얻은 짐승들을 돌보기 시작하며 목축의 생활 형태로 바꿔 가면서 정착하여 가족공동체를 이루는
가부장제와 이 사회, 나아가 세계가 더불어 사는 생명공동체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혈연적 가족이기주의야말로 우리의 삶과 가족구성원을 위협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산업사회로 하루하루 급변하고 있다. 그래서 현대의 가족제도도 그에 맞게 빠른 대응을 보이고 적절한 변화를 해나가야 한
가부장제도와 문화는 남녀간에 성욕과 성본능의 엄격한 차이를 조장해 온 것이다. Millett는 이를 "문화적능력이 생리학에 놀랄만한 영향을 끼친 증거"라고 말한다.
가부장제의 성문화는 성기중심점이고 남근숭배적인 성을 절대시한다. 이러한 특성은 모든 문화권에 일괄된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겠으
Ⅰ. 개요
여성의 공적 영역에의 진입, 이혼의 증가, 개인 가부장에 의한 통제약화, 공적 가부장제에 의한 통제 강화(성성이 가족 밖에서, 포르노의 확산 속에서 규제) 등의 변화는 가부장제의 정도가 감소한 측면이 있긴 하지만 가부장제의 형태상의 변화이다. 사적 가부장제의 배제전략 실패로 새로운
가부장제에 있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분석에 따르자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제기되고 있는 `민주적 시장경제` 모델(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발전을 추구하는)은 바로 그 경제 위기를 초래한 유교적 가부장제에 문화적 기초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기 패배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경제적 위기
Ⅰ. 사적 가부장제
1. 사적 가부장제와 공적 가부장제
이 둘은 구조들 간의 관계에서 다르고, 각 구조의 제도적 형태에서 다르다. 그리고 사적 가부장제는 배제전략을, 공적 가부장제는 분리전략을 쓰다는 점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1) 사적 가부장제
가구 생산에 기반, 가정이라는 사적영역에서
Ⅰ 서론
가부장제 질서는 사회적 효율성이라는 목표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다. 그것은 인류가 형성해온 사회 문화적 성격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인류 역사는 인간의 생존을 위해 자연을 정복하는 역사였다고 말할 수 있다. 인류는 생존을 위해 자연적 여건과 다른 인간들과 투쟁하는
1. 머리말
한국의 가부장제에 대한 토의 석상에서는 항상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의 대립이 발견된다. 하나는 “한국 여성들의 권한은 이미 너무 세어서 여권신장은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인데, 이들은 전통적으로 우리 문화에서는 모권이 강했다는 점, 여성이 결혼을 하고도 남편의 성으로 갈지 않았
남녀의 비대칭적 관계에 대한 문제 제기의 역사를 정확히 밝히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는 가부장제의 기원과 시기를 같이 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Kinnear, 1982) 확실한 윤곽은 근대 민주화의 역사와 함께이다. 여기에서는 여성해방론을 18세기말에서 20세기초까지의 기간을 제 1의 물결로
서론
가족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단위 중 하나이며, 가족 구조는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인 영향을 받아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한국의 가족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부장제 가족제도는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다. 가부장제 가족의 역사와 현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