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1. 시대개관 - 1990년대 소설사의 변화를 중심으로
1990년대 들어 우리 소설사는 크게 굽이치며 새로운 단계로 나아간다. 객관 현실의 재현이 가능하며 그 미학적, 윤리적, 인식론적 의미가 매우 크다는 믿음에 근거하는 리얼리즘에 대한 회의가 갈수록 증대되면서, 리얼리즘의 규율에 충실한
Ⅰ. 서론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종래의 연구가 일인지주의 토지수탈과 식민지권력의 국유지수탈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요약되는 김원일의 작품 세계는 그의 원체험과 지극히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 본고에서 그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소설 「오래된 정원」에서 어머니의 이야기는 극히 적다. 어머니는 현우가 감옥에 있는 1894년, 척추암으로 사망한다. 그리고 현우는 나중에 면회를 온 누나로부터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는다.
그러나 그랬던 어머니가 영화에서는 부동산을 통해 떼돈을 벌어 현우 앞에 나타난다. 자장
소설의 기본적인 줄거리는 살려 두었지만 역시 부분적인 수정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한윤희의 베를린 생활, 오현우의 감옥 생활, 그리고 윤희를 만나기 전까지의 오현우의 운동권 생활, 위장취업 등을 삭제하고, 인물들의 캐릭터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영화라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22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3회에 걸쳐 <동명>에 연재된 김동인의 단편 소설이다. (옥중기의 일절)이라는 부제처럼 3.1절 옥중기라 할 수 있다. 감옥 안의 죄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본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감옥>, <그 곳에 이르는 먼 길>, <아우라지로 가는 길>, <가족> 등의 작품이 발표되는 90년대로, 이 시기에 김원일은 보편적 인간형의 완성이라는 주제로 자신의 문학 세계를 확대시킨다.
이렇게 보면 김원일은 단편 소설, 장편 소설, 대하 장편 소설로 소설의 틀을 확장하면서 자아의 탐구에서 역사 탐
1.소개
1.1 "이방인"에 대한 배경 정보
알베르 카뮈의 이방인은 수십 년 동안 독자들의 상상력을 사로잡은 소설입니다. 일련의 사건에 휘말려 감옥에 갇히고 결국 처형당하는 한 남자 뫼르소의 이야기를 그린 이 작품은 삶의 부조리와 존재의 무의미함에 대한 독특한 시각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이 기사
소설적 진실이 동시대의 현실을 꿰뚫어보는 작가정신으로 대변되고 있는 작품인 『소문의 벽』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다양한 물질문명과 관료제 사회, 즉 병원, 감옥, 군대, 회사 등 미시권력이 작용하고 있는 사회적 장치들은 그 존재만으로도 인간들을 구
소설을 발표한 디포는 1731년 일흔한 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미셸 투르니에 (Michel Tournier)는 1924년 파리에서 태어나 소르본느와 독일 튀빙겐에서 철학을 전공했다. 철학 교수가 되고자 했으나 교수자격시험에 실패한 후 번역과 방송국에서의 일을 하다가 출판사인 플롱사에서 문학부장직을 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