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1. 시대개관 - 1990년대 소설사의 변화를 중심으로
1990년대 들어 우리 소설사는 크게 굽이치며 새로운 단계로 나아간다. 객관 현실의 재현이 가능하며 그 미학적, 윤리적, 인식론적 의미가 매우 크다는 믿음에 근거하는 리얼리즘에 대한 회의가 갈수록 증대되면서, 리얼리즘의 규율에 충실한
Ⅰ. 서론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종래의 연구가 일인지주의 토지수탈과 식민지권력의 국유지수탈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전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폐지하고 근대적 토지소유관계를 만들어내고 농촌에 대한 상품경제의 급격한 침투, 농민층 분해, 지주제의 발달, 과잉인구 저임금노동력 창출의 기반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이 요약되는 김원일의 작품 세계는 그의 원체험과 지극히 긴밀하게 연결된 것이다. 본고에서 그의 원체험과 역사의식, 그것이 대표작 ‘어둠의 혼’과 ‘마음의 감옥’에 어떻게 나타나며 결과적으로 김원일의 작가적 소신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소설 「오래된 정원」에서 어머니의 이야기는 극히 적다. 어머니는 현우가 감옥에 있는 1894년, 척추암으로 사망한다. 그리고 현우는 나중에 면회를 온 누나로부터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전해 듣는다.
그러나 그랬던 어머니가 영화에서는 부동산을 통해 떼돈을 벌어 현우 앞에 나타난다. 자장
소설의 기본적인 줄거리는 살려 두었지만 역시 부분적인 수정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한윤희의 베를린 생활, 오현우의 감옥 생활, 그리고 윤희를 만나기 전까지의 오현우의 운동권 생활, 위장취업 등을 삭제하고, 인물들의 캐릭터 부분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영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