錦江지역은 한반도 서남부에 위치한 최대의 곡창지대로서, 18세기 이래 연안 각 포구들이 강경을 중심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련성을 가지면서 하나의 상품 유통권을 이루고 있었다. 李重煥은 擇里志에서 우리나라처럼 산이 많고 들이 적은 곳에서는 선박을 통한 물자운송이 이로움을 지적하고 있는데,
강경상업(江景商業)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조선은행원과 중고교 교사 등을 역임하였다. 1955년 《가을의 노래》로 박두진의 첫 추천을 받고, 1956년 《황토(黃土) 길》 《땅》 등이 《현대문학》에 추천되어 데뷔하였다. 그 후 《엉겅퀴》 《코스모스》 《소묘(素描)》 《저녁 눈》 등 많은 작품을 발표하
상업이나 교역에 직접 종사한 적이 없었다. 이 점을 비꼬는 사람이 있었다. “사내 대장부로서 10만 전을 차고 멀리 도회지로 돌아다니며 큰 이득을 취하지 못하다니.” 그가 묻기를 “도회지라니 어디 말인가?” “송도 ․ 평양 ․ 의주 ․ 동래 ․ 원산포 ․ 함흥 ․ 전주 ․ 강경
◉ 객관적 자료
1. 논산시 권역의 전체 의료기관 162개소 중 106개소(65.4%)의 의료기관이 중앙권(취암동, 부창동)에 집중되어 있다.
2. 논산시 면적이 약 554.98㎢ (서울특별시 면적은 약 605.21㎢)인데 비해, 3차병원이 없고 2차병원(종합병원)은 취암동에 백제병원이 유일하며 의원 수는 취암동을 제외하고
㉠ 견훤이 후백제를 건국할 때 충청도와 전라도 일대를 거점으로 하였다는 것.
㉡ 무신정권 초기에 나타난 농민천민의 난 때에 공주 명학소에서 일어난 망이망소이의 난과 그 영향.
㉢ 몽고침입 당시 항쟁활동으로서 충주성에서의 관노비와 김윤후의 활약.
㈏인물
㉠견훤- 황간견씨(黃磵甄氏)의 시조.
우리 민족의 근현대사는 민족주의적 사고에 기반하여 해석되어 왔다. 식민사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내재적 발전론이 나왔고, 내재적 발전론은 식민지사회를 ‘수탈과 저항’의 논리로만 파악하게 만들었다. 민족주의적 역사해석은 공산주의, 아나키즘 등과 같은 사회주의조차 민족주의자들이 민족
일제하 조선 천주교 신사참배의 역사의 과정
1. 서론
2. 일제의 신사정책과 신사강요
가. 일제의 신사정책
나. 조선의 신사건립과 강요
3. 조선 천주교회 신사참배의 역사적 과정
가. 조선 천주교회의 신사참배거부
나. 조선 천주교회의 신사참배 ‘허용과 반대’
다. 조선 천주교회의 신사참배 수
Ⅰ. 개요
조선 후기에 전국적인 농민항쟁을 불러일으켰던 삼정문란과 지주·전호 간 대립관계는 개항 이후 외국자본주의의 침략이 강화되는 가운데 더욱 확대 심화되었다. 더욱이 곡물 수출로 곡가가 오르고 외국산 기계제면포 수입으로 조선의 토착수공업이 위축되면서 지주․부농․대상인 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