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활과 건축공간건축공간은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건축공간이 기본적으로 셸터(shelter)의 의미를 갖는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건축공간은 단순한 조형물이나 예술 작품이 아닌 인간의 삶을 지어내는 공간이며 또한 생활은 건축공간을 만들어 내고, 요구를 만들어 낸다.
건
1. 들어가며
1990년대에는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가 있었다.
이 급속한 사회적 변화에 있어서, 건축은 언제 까지나 변하지 않을 것인가 20세기초 산업사회로의 급속한 변화속에 새로운 건축공간이 정의되고 세계적인 거장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변
Álvaro Siza는 평면계획에 있어서 곡선, 둔각과 예각 등을 사용하여 기하학적인 정확한 선들의 교차 반복을 통해 세밀한 계획을 세운다. 또한 기능공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현장에서 실존하는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축가이다. 그의 건축은 스케치와 같이 복수적인 정체성이 중첩되어 있는 질서
1. 우리나라의 전통적 건축 사상 특징
▷전통 사상의 성립
우리의 생활공간은 우리의 사상적 연원과 도맥을 통하여 이해되어져야 할 것이다. 한국의 전통 사상이란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한국인들, 즉 한민족의 사유능력이 전개하여 온 생활관이며 사유세계이다. 다시 말해서, 생활 속에 당면
Ⅰ. 개요
서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적 질서뿐만 아니라 공간적인 질서도 함께 고려되어야만 한다. 즉, 연속성과 동시성, 역사성과 지리성 등의 개념을 함께 고려해야만 한다. 물론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서사문학의 본래적인 성격으로 말미암아 현실의 공간성
설계 추진을 하고 있다.
이에 우리 인천광역시 공공도서관에서는 21세기의 도서관이 그 지역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과 평생학습의 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요구되고 도서관 주변 환경이 지식사회, 평생학습사회, 고학력화 사회, 노령화 사회, 멀티미디어 정보. 네트워크사회로 변환되고 있으므로...
기초적 단계로 공공도서관의 공간을 이해하고, 현대적 의미의 도서관 기능에 적합한 도서관 공간 구성 및 21세기 지식정보 정보화 사회에 공공도서관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건축상을 제시하였기에 이를 살펴보고 연수도서관의 실제 건축계획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Ⅰ. 개요
“장식과 죄악”은 비엔나의 건축가 아돌프 로오스가 1910년에 발표한 논문의 목제이다. 그 의미는 극히 명백하게 장식은 죄악이었고 여전히 죄악이라는 것이었다. 가장 엄격한 미국의 청교도들조차도 약간 당황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장식이 죄악이라는 말은 허풍이 아니었다. 로오스가
◑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건축계획의 두 가지 접근태도
건축가가 건축공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생활의 모습을 상정하고 이를 근거로 ‘만들어 내는 작업에 임하는 경우에는 다음 두 가지의 태도가 있을 수 있다.
1) 생활요구 대응형
건축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건축공간이 가진 내용이나 기능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으면서 잠재적인 이용가능성만을 가진 부류이다.
모든 유형의 건물과 그 공간은 해당되는 이용자 부류 상호간 혹은 특정부류에 속하는 구성원 상호간의 교류 interface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교류의 양상은 건물유형(혹은 공간영역)의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