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른 강력한 반대 세력으로서의 경건주의가 17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과 계몽주의 사이에 대륙의 개신교 내에 있는 가장 중요한 발전은 청교도(Puritanism) 운동과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
17세기에 독일에서 일어난 경건주의 운동은 종교개혁 이후 침체해진 교회에 새로운 활력과 개혁을 가져다 주었다. 경건주의자들 가운데 프랑케는 교회의 영역뿐만 아니라 독일 사회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는 루터교 정통주의의 토양 아래서 자랐으며 학문과 경건을 겸비한 인물이었다.
경건주의는 17세기 프로테스탄트 정통주의(Protestant Orthodoxism)가 교리화되고 제도화되어 가는 것에 대한 도전으로 일어난 운동이다. 다시 말해 제2의 종교개혁을 시도한 운동이라 말할 수 있다. 루터의 종교개혁 교리를 생활의 종교개혁으로 성취하려고 노력하였다. 경건주의는 루터 신학의 연속적인 성
Ⅰ. 개요
18세기 미국의 종교 생활에서 가장 광범위한 변혁 운동은 대각성 운동이었다. 대각성 운동은 교회에 들어오는 규범적 방법으로 중생의 변화인 “회심”을 강조했다. 엄격한 도덕과 열정적인 경건이 이 운동의 전반적 특징이었다. 대각성운동은 개신교 사회에 새로운 신앙 이해와 행동원리를
Ⅰ. 서론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 선교의 역사 속에서도 보기 드물게 성공적인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카톨릭을 기준으로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를 기준으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양적인 성장의 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이웃의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
Ⅰ. 신학의 의미
신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하나의 절대적인 신학, 영원히 변할 수 없는 고정된 형태의 신학을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신학이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을 부족한 인간의 통찰과 언어를 통하여 특정한 시대 속에서 해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그 시대와 상황에
1.슈페너의 생애
슈페너는 1635년 1월 13일 지금은 프랑스 영토이지만 당시에는 독일에 속한 엘사스 지방의 라폴츠바일러(Rappoltsweiler)에서 법률가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독일 루터교 지역에서도 수많은 독자들을 가진 영국의 청교도적인 경건 서적인 베일리(Lewis Bayly, 1565-1631)의 ‘경건의 실천’(Praxi
제 1 부 정통, 합리주의, 그리고 경건주의
1. 정통주의 - 종교개혁 이후 도그마가 신앙을 그리고 정통교리가 사랑을 대체했다. 개혁파, 루터란, 로마카톨릭은 모두 신자들이 고수해야할 정통 신조들을 발전시켰으며, 이에 순복하지 않으면 진정한 신자로 인정하지 않는 모습까지도 보이게 되었다. 그런
2. 계몽주의와 경건주의
칸트 당시의 독일에서는 종교개혁이나 30년 전쟁으로 말미암아 시민의 계몽정신이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해 뒤떨어져 아직 시민 계급이 혁명세력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계몽주의자들은 “이성의 빛을 넓게 퍼뜨려라. 그러면 지식과 덕이 손에 잡힐 것”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