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고현학, 묘사기법-영화기법차용, 시점)의 실험정신과 그 의의를 두고 박태원을 재평가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의들은 박태원의 작품전반적으로 서술기법에 통일성이 없음을 긍정해야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일성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1. 취(醉)의 미학
한국의 문학은 술과 밀접한 도취의 문학이다. 술 한 잔에 벗과 친해지며, 술 한 잔에 자연과 가까워진다. 그러기에 문학 속의 술은 인생을 논하고 세상일을 논하는 매개체가 된다. 송강 정철의 <장진주사>가 그 최고봉에 위치한다. 이는 술을 긍정적으로 노래한 우리 시의 으뜸으로, 삶
<시계가 걸렸던 자리>
1. 작가소개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발췌
1958년 9월 25일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에서 출생하여 배재고등학교와 목원대학교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하였다. 198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마디》가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시인 이상의 영향으로
2. 작가 박태원
필명 몽보(夢甫), 구보(丘甫, 仇甫, 九甫), 박태원(泊太苑). 1909년 12월 7일 서울에서 출생하였다. 1929년 경성제일공립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한 후 1930년 일본 호세이대학(法政大學) 예과에 입학하였으나 도중에 중퇴하였다. 일본 유학 시절 현대 예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3) 일제 강점기 하에서의 도시화
일본 동경, 신호, 횡빈 등지를 돌아보거나 상해, 남경, 북경을 돌아봐도 모두 댄스홀이 있는데 조선에만 허락되지 않아 댄스홀이 없다. 일본에서는 명치유신을 완성하고 서양문명국과 평등을 주장하려 할 적에 열국 외교관들과 더불어 댄스를 하면서 크게 국제적 사
2-2.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플롯은 간단히 말해 사건의 전개로서 이 작품에서는 거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사실상 사건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해도 무방할 듯하다. 이렇게 플롯을 약화시킴으로서 인물의 내면세계를 파고들어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주인공이 거리를 배회하면
서론
박태원은 1926년 『조선 문단에 시 「누님」이 당선되면서 문단에 공식적으로 데뷔하였지만, 자신의 처녀작을 1929년 12월 17일 동아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해사의 일야」라고 밝히고 있듯이 작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1930년이다. 그러한 이유로 한국 문학사에서 박태원이 위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