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
고현학, 묘사기법-영화기법차용, 시점)의 실험정신과 그 의의를 두고 박태원을 재평가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의들은 박태원의 작품전반적으로 서술기법에 통일성이 없음을 긍정해야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일성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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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
1. 취(醉)의 미학
한국의 문학은 술과 밀접한 도취의 문학이다. 술 한 잔에 벗과 친해지며, 술 한 잔에 자연과 가까워진다. 그러기에 문학 속의 술은 인생을 논하고 세상일을 논하는 매개체가 된다. 송강 정철의 <장진주사>가 그 최고봉에 위치한다. 이는 술을 긍정적으로 노래한 우리 시의 으뜸으로,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