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가 사회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래 사회를 주도적으로 열어 나가야 한다는 당위적 사실과 관련되는데,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추동해 나가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지식을 전수받는 데 머물러서도 안 되고 지식을 창조적으로 생산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지식의 확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의 차별화를 전제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편성․운영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에 해당되는 1-10학년 과정에 적용되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차별화가 두드러지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고정시켜 놓고 그에 적합한 교육 내용을 획일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거나 단순한 이동식 수업으로 이해해서는 안 될 것이다. 학습자의 수준은 학습 능력, 선행 학습 요소, 학업 성취도, 학습 양식, 학습 방법, 흥미와 관심, 학습해야 할 내용을 담은 자료, 지도 방법 등에 따라서도
Ⅰ. 수학교육 도형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목적
학생들이 도형에 대한 조작적 활동을 통하여 직관적 통찰 능력과 수학적 추론의 의의 및 방법을 주지시키며, WEB을 통한 조작자료를 개발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각능력과 사고력을 길러주며,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재미있는 학습지도 방법
Ⅰ. 수학과 혼합계산 학습자료(교육자료)
1. 자료의 필요성
E-Learning 환경을 통하여 제공되는 컨텐츠 중 교수 게임 양식의 코스웨어는 오락적 도전을 내포하여 학습을 촉진시키고, 지식 및 기능의 습득과 개발을 위해 호기심 및 동기 유발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므로 코스웨어의 유형 중 시뮬레이션과
Ⅰ. 영어과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종류
1. 투사기(Overhead projector: OHP)
종이에 쓰는 것처럼, 투명 아크릴지에 글을 쓸 수도 있고, 그림도 그릴 수 있으며, 수정하기도 쉽다. 또 그리기가 쉽지 않은 복잡한 그림이나 도표 등은 아크릴지에 바로 출력하거나 복사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다.
2. 그림 카드(P
자료를 수업시간에 활용하여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고 과정과 문제해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사고 과정에 의해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자료가 구성되어 학습에 활용되어야 한다. ‘재미나’ 선생님들과 연구하여 개발하고 제작한 국어과 놀
자료를 개발하여 다양한 상황에서도 바람의 방향을 예상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라. 평면이 아닌 입체로 개발하여 학습의 흥미와 효율성을 높인다.
마. 학습을 위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극복을 위한 web자료개발을 통하여 공기의 움직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바. 자료를 조작하면
교수-학습의 장에서 컴퓨터, 각종 정보화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한 정보의 검색, 분석, 처리, 활용 등의 정보 통신 기술 소양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2학년 각 교과의 목표와 상황에 맞는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한다.
나. 정보 통신 기술
교수-학습을 벗어나 아동중심의 학습활동을 실천하는 한편, 정보화 물결로 잘못된 언어표현을 바로 잡고 창조적이며 올바른 언어표현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아동들의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다양한 자료를 투입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교수자료를 구안 ․적용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