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사실 천년의 도읍지인 베이징과 비교해보면 상하이는 경제적인 위상을 빼놓고는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나 내세울 만한 것이 거의 없다. 불과 800여 년이라는 짧은 역사의 상하이. 그러나 그 짧은 역사 동안 상하이는 태평양 앞바다를 건너온 각종 문화를 받아들이고 혼합하는 거대한
방향을 정하고, 지역과 학교는 이를 실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하여 제기된 논점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 2. 가족들이나 지인들 중 한 사람을 택해 격려나 화해, 감사, 회한 등의 상념을 담은 장문의 편지을 서술해 보겠다.
국문학의 역사
조선 전기의 문학은 엄밀히 말하여 훈민정음 창제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에도 우리말이 있었으나 고유한 문자가 없었으므로, 한자를 빌려서 문자 생활을 하고 문학 활동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한글 사용을 시험삼아 제작한 '용비어천가'는 조선의 창업을 노래한 것으로 악
1. 문학비평에 있어서 역사적 방법
문학비평에 있어서 역사적 방법은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하지만 그 기초는 17세기의 드라이든(John Dryden, 16311700)과 18세기의 존슨(Smauel Johnson, 17091784)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드라이든은 시인이라면 누구나 어느 정도 ‘한 시대’ 에 소속된다고 믿었으며, 그
1. 정의 및 시초
*한 작품을 역사적 사건-모든 작품은 반복될 수 없는 독특한 역사적 사건이다.(이른바 역사적 일회성을 가진다.)-으로 취급하는 데에서 문학 연구의 역사적 방법은 시작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시를 논하면서 비극과 희극의 기원을 전통적 관습에다 둔 것은 문학의 역사적 접근을 최초
역사적 배경과 한글 전용론을 주장하는 측의 입장을 소개하고, 한글 전용론의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단 한글 전용론이 얼마나 첨예하게 대립되어 왔는지 소개하는 것으로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한글 전용론과 국한문 혼용론의 논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건이 있었다. 1992년 초등학교 국
것을 주장하기도 하셨다. 우리 조는 이 세 가지 방법 중 두 번째 방법을 수용하여 본문을 전개하고자 한다. 그러면 이제부터 조선시대 한시의 역사적 전개와 발전을 조선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 각 유파를 중심으로 하여 주요작가와 그 작가의 주요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카, 김택현 옮김, 까치, 2007
발췌요약
<역사가와 사실>
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 <객관적인>
역사적인 특수성을 고려할 때 한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⑴ 한국 문학
고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