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근대 이후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변화는 소위 ‘제 3 세계’ 교회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교회들은 유럽과 북미대륙을 중심으로 하는 ‘제 1세계’ 교회와 그들의 신학, 그리고 선교정책 등에 지대한 영향으로 탄생된 ‘피선교국가’에 속하는 교회를 통칭한다. 19세기 ‘
Ⅰ. 서론
신앙이라는 현상은 지극히 광범위한 현상이어서 신앙이 없는 사람, 신앙이 없는 시대, 신앙이 없는 나라는 없다고 말해야 할 정도이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철학자들, 그리고 키케로와 같은 기독교 이전의 옛 철학자들은 모두 모든 인간과 민족에게는 경외 내지 숭배하는 신들이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
Ⅰ. 북한의 기독교(북한의 그리스도교)
1972년 74 공동성명 이후, 남북 적십자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되었을 때 우리 대표단을 수행한 기자들이 전직 목사로 김일성의 외증조부이자 당시 부주석이었던 강양욱(1982년 사망)에게어찌하여 북한에는 교회가 하나도 없느냐고 질문하자, 강양욱은미 제국주의가
적은 성경이 가질 수 있는 힘이 아닐까 합니다. 성경이 과학적인 근거에 대해 논란이 있었지만, 성경은 물론 불교나 천주교에서 내세우는 말씀들은 모두 마찬가지가 될 수 있듯이 과학과 종교의 견해에 대해 저의 기독교적 입장은 지구를 조금이라도 덜 황폐화 시키는 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기독교의 교리
기독교는 세계에 2만개 정도의 교파가 있으며 한국에는 천주교, 성공회, 정교회, 그리고 장로교회, 감리교회 등의 여러 개신교회가 있다. 이중 개신교는 1950년대 장로교회의 분열 등의 교파분열로 약 250 여개의 교파가 있다. 교파마다 교리도 다양하지만 기독교의 공통된 가장 큰 특징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개입과 원조가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구제사업의 전통에 의한 교구단위의 집단적 구제사업이 있어 왔다.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봉사도 과거와 같이 일시적인 자선이나 무계획적인 구제에 치우치면 오히려 수혜대상자에게 상처를 주거나 근로동기를 약화시킬 수가 있
기독교의 역사는 경전에 대한 끊임없는 재해석의 역사라고 보아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객관적인 형식적 자료인 텍스트만을 가지고 종교를 말한다면 우리는 형식적인 일치를 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텍스트가 지니고 있는 역사적 정황에 대한 이해와 텍스트를 읽는 이의 역사적 자료를 취사 선택
1. 기독교란?
나사렛 예수 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한 유일신 종교이다. 한국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기독교를 개신교를 가리키는 말로 한정지어 잘못 쓰고 있는데(ex:기독교, 천주교), 엄밀하게 말하면 기독교는 개신교, 로마 가톨릭, 성공회 등 예수를 그리스도(메시아,구세주)로 믿는 교파들을 통틀어 부
한국 기독교교육의 100년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서 연구자들의 견해에 따라 그 신학적 근거에 대한 다양성 있는 접근의 시도를 보게 된다. 그 기본적 접근의 해석 방법은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한국기독교선교 100년의 역사를 인간해방을 위한 인간화의 과정으로 보고 그 신학적 근거를 해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