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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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내러티브 접근이라는 독특한 교육 방법을 형성하게 된다. 인간이 도덕적 갈등과 선택에 직면하여 제반 상황을 고려하여 행동으로 옮기는 일련의 도덕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인간은 이야기적 형식을 통해서 자신의 도덕적 선택과 결정에 의
Ⅰ. 개요
인간은 이야기를 통하여 자아를 구성하고 삶을 즐긴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내러티브는 개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이다. 개인이 도덕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개인이 인생의 이야기를 직접 지어보는 권위 있는 저자가 되는 것으로, 자신의 경험 이야기에 책임감을 느끼게 되어 인생의
내러티브를 역사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은 역사 공동체 내에 수많은 장르들이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러티브가 그 자체로 역사의 문화적 틀인 동시에 아동에게 친숙한 문화적 환경이며 역사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장르라는 점에서, 역사 이해의 발달에 중요한 수단을 제공할
Ⅰ. 서론
일반적으로 ‘내러티브’라는 용어는 인간의 삶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총칭한다. 그러나 용어의 의미를 우리말로 번역하는 데 있어서 여러 학자들은 내러티브라는 용어와 이야기, 텍스트, 담화와 같은 다른 유사한 용어 간 구분을 명확히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우리말 용어
Ⅰ 서론
문학에서 내러티브라 함은 이야기의 전달 형식 등을 일컫는다. 영유아에 있어 내러티브도 크게 다르지 않다. 간단하게는 ‘이야기하기’라고 할 수 있다. 어떤 학자는 개인의 내러티브를 그 사람의 정체성 형성과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럼으로 해서 최근 개인의 경험을 이해
1. 영화의 내러티브(Narrative)
우리는 흔히 새로운 영화가 나오면 무엇보다 그 영화의 스토리를 궁금해 한다. 심지어 꿈 이야기나 옛날이야기를 할 때도 사람들은 그 스토리에 관심을 기울인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스토리란 이야기가 벌어지는 상황, 주요 등장인물, 사건의 원인, 전개 과정 그리고 결말
1. 4,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personal narrative)의 예에 대하여 조사
4세에서 5세 동안에는 단순한 문장에서 문장과 문장이 연결된 표현을 한다.(예:"나는 밥 먹고 나가서 놀을 꺼야") 그리고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기 위해서 접속사(그리고, 그러나, 그래서, 그러니까, 그런데)를 사용하게 된다. 언어능력
공유할 때에 내러티브를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습관과 생각의 대부분을 대신하는 내러티브와 기본적인 스크립트를 알고 말하기를 시작한다는 것은 주변세계와 사람들에 대한 더욱 복잡한 사고력의 발달하는 것이다. 내러티브의 모형은 내면적으로나 외면적 표현으로 동시에 확립되고, 보편적이
2). 선형적 내러티브의 구조
(1) 질서
보통 도입부는 질서정연한 분위기 속에서 중요한 스토리 사건들과 인물의 성격들을 명백히 해주는 플롯을 가진다. 또한 관객들이 볼 수 있는 가능한 원인과 결과들의 특정한 범주를 세워줌으로써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이창동 감독의 <초록 물고기> 초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