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의 관음보살도
고구려에는 일찍이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전래된 이래 관음신앙이 크게 융성했을 것으로 보지만 실제 전해지고 있는 사료만으로는 전래 사정이나 신앙의 내용 등에 대해 알기가 어렵다. 다만 일본에 전해지고 있는 기록으로부터 고구려 관음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隆)케 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당시 동양에서의 문명국 위치가 불교문화의 심도 여하에 따라 좌우되었던 만큼 국제적 경쟁정책
다라니 1매가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종이이다. 우리나라 종이는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에 고유한 종이로서의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신라 시대에는 저지(닥나무종이)가 크게 발달하였는데 중국에서는 신라의 저지를 백추지(白硾紙), 계림지(鷄林紙)․견지(繭紙)․만지(蠻紙)라 불렀다.
2) 무속신앙
그런데 그의 아내가 너무 아름다웠으므로, 역신(疫神)이 그녀를 흠모하여 사람으로 모습을 바 꾸더니 밤에 그 집에 가서 몰래 그녀와 동침했다. 처용이 밖에서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 람이 누워 있는 것을 보자 이에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 나왔다.
...(중
Ⅰ. 종이의 역사
1. 우리 종이의 시초
고대 우리나라에서 언제부터 종이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는가는 아직 정확히 확인된바가 없지만 우리나라 고대 사회에서 종이가 만들어져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제지술을 도입하여 제지를 더욱 발전 시켰고, 그 품질 또한 매우
다라니경이란 서역의 스님 미타산(彌陀山)이 704년 무렵에 중국에 와서 한자로 번역한 불경의 하나로서, 탑 건립에 따른 공덕을 강조한 경전이다.
이 경전에 의하면 99개 또는 77개 작은 탑을 만들어 그 하나하나에 다시 다라니를 넣어 탑에 봉안하는 행위는 곧 99억의 탑을 만드는 것과 같은 상징적인 행
1. 초기 화약의 발견과 인식
화약(火藥)이란 충격이나 마찰·압력·열·전기 등 가벼운 자극으로 인해 급격한 화학 변화를 일으켜 원래의 체적에 비하여 많은 가스와 열을 발생하는 화합물이나 혼합물에 대한 총칭으로서 주로 폭약(爆藥)이나 화기(火器)에 사용한다. 초기에 화약이란 연단술사들이 단
기독교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신앙의 행위는 인간의 실존과 지성을 조명시키는 그리스도 啓示의 결과이며, 신앙 이해는 계시의 인식과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종교성은 인간 속에 선천적으로 내재되어진 신에 대한 본능적인 추구에 기인한다.
종이는 식물성 섬유를 물속에서 자르고 두들겨 섬유 표면에 많은 털을 일으켜 섬유 상호간에 친화력을 갖게 한 다음 이것을 얇은 판상으로 한 후 건조해서 섬유의 탄력을 복원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양에서 말하는 종이의 어원이 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와는 종이의 개념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