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삼국의 관음보살도
고구려에는 일찍이 중국으로부터 불교가 전래된 이래 관음신앙이 크게 융성했을 것으로 보지만 실제 전해지고 있는 사료만으로는 전래 사정이나 신앙의 내용 등에 대해 알기가 어렵다. 다만 일본에 전해지고 있는 기록으로부터 고구려 관음신앙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사례가
1. 들어가는 말
삼국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문화의 폭이 넓어졌고, 국민 사상이 통합되어 국력을 강화 할 수 있었다. 불교는 삼국이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체제가 정비될 무렵에 전래되었다.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 때에, 백제에서는 침류왕 때에 공인되었다. 그리고 신라에는 5세기 중엽에 전래되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를 이상으로 하는 신라왕조(新羅王朝)의 자주적 토대를 구축하려는 국가정책과 영합하여 불교문화를 자못 흥륭(興隆)케 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당시 동양에서의 문명국 위치가 불교문화의 심도 여하에 따라 좌우되었던 만큼 국제적 경쟁정책
다라니 1매가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종이이다. 우리나라 종이는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에 고유한 종이로서의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신라 시대에는 저지(닥나무종이)가 크게 발달하였는데 중국에서는 신라의 저지를 백추지(白硾紙), 계림지(鷄林紙)․견지(繭紙)․만지(蠻紙)라 불렀다.
2) 무속신앙
그런데 그의 아내가 너무 아름다웠으므로, 역신(疫神)이 그녀를 흠모하여 사람으로 모습을 바 꾸더니 밤에 그 집에 가서 몰래 그녀와 동침했다. 처용이 밖에서 집에 돌아와 잠자리에 두 사 람이 누워 있는 것을 보자 이에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면서 물러 나왔다.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