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
Ⅰ. 염상섭 단편소설 두 파산의 개요
염상섭은 김동인, 현진건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초창기의 선구자이며 개척자의 한사람이다. 그는 한국 근대 소설사의 초기에 사실주의문학을 건설한 선구적 작가중의 하나이며. 최초로 염상섭의 문학사적 공적은 3․1운동 이후의 신문학운동의 선구자의 하
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 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
소설처럼 꾸며서 들려주는 언술 정도로 오독될 소지가 많은 것이다. 정말로 그렇다면 이 소설은 한국 단편소설의 수준을 대변하는 작품이기는커녕 단순히 본문 중에 나오는 만적의 행장(行狀)을 우리말로 옮겨 놓은 번안의 수준에 머물고 만다고 해야 할 것이다. 불교적 소재를 활용한 우수한 종교문학
단편소설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이야기의 시작은 음악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기회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시작된다. 기회라는 것이 사람을 망하게도 흥하게도 한다. 일화로 텅 빈 상점을 우연히 지나던 점잖은 신사가 빈 상점을 보고 들어가 조그만 물건 하나를 훔칠 수도 있지 않느냐는
Ⅰ. 소설과 단편소설단편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문학교육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거움을 느끼고 깨달음을 얻는 삶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서 혹은 문학을 이용하여 어떤 인간적 덕목을 주입하거나 익혀 삶을 이끌어 가는 데에
Ⅰ. 1930년대의 단편소설
시가 감정의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소설 전반의 서사구조는 대개의 경우, 신화나 민담 등과의 관련 하에서 추출되었다. 김열규의 경우, 민담의 전기적 유형을 동명왕 전승 등을 통하여 추출한 다음, 이를 근거로 하여 이조소설의 전기적 유형을 논하였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단편소설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단편소설이 그에 가장 잘 부합되는 종류의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교육에서도 학생들이 무궁무진한 정보를 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에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단편소설을 읽는 동안 문학의 요소들 즉, 플롯, 인물, 배경, 주제 등을 확인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기
소설에서 주제는 다양한 구조와 서술방법, 인물, 공간, 문체에 의해 형상화된다. 작품 내에서 다양한 미적 시도들이 주제에 적절히 기여하고 있을 때 그 작품은 높이 평가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김주영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작품 안에서 주제가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김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