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동시대미술이 지향해야 할 존재 방식-펠릭스 곤잘레스 토레스의 작업을 중심으로-
2.1.오리지널리티를 파괴하다.
Jenny Holzer, ,1977
Sherrie Levine, , 1981
미술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담론은 미술가 주체를 창조의 근원으로 삼는 모더니즘의 오리지널리티 신화 자체에 대한 반작용으
미술
비록 신화와 전설을 근간으로 내려온 구비 역사가 대부분이며 그 역사의
대부분이 종교역사인 인도는 가진 것이 많은 우주와도 같은 느낌이다.
또한 압도적인 인구수와 더불어 그 안에 포함된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문화는
인도가 가진 큰 무기라고 할 수 있다.
▶ 인도 미술의 특징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본격적으로 표면화된 여성미술가들의 미술
◎ 기존의 예술을 주로 남성위주의 예술로 보고 여성의 관점에서 그것을 재해석하여 재정립시키려는 것을 목표로 했다.
◎ 그러나 남녀평등의 개념으로 성별을 중화시킴 으로써 남성과 여성 사이에 존재하는 본질론적 차이를 간과함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모색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미술교과를 문화교육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미술교육을 통해 문화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가진 21세기의 자기 주도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이는 종전의 미술교육인 창의적인 표현중심에서 동시대미술문화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자기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