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는 진실한 인격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사모가 자기 남편을 진실한 인격자로 신뢰하고 존경한다면, 교회가 작거나 크거나 그 목사는 참으로 훌륭한 목회자이다. 진실은 목사의 생명이다.
목회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사랑의 마음을 품는 일이다. 축복받은 매 순간마다 주님의 그 인
Ⅰ. 목회자의 개념
일찍이 종교개혁자 쯔빙글리는 목자, 목사라는 용어를 제시한 바 있으나, 어원상 목사는 바로 목자인 것이다. 그래서 리챠드 박스터(R.Baxter)도 목사를 일컬어 "양떼들의 영을 잘 아는 상담자"라고 했던 것이다.(Richard Baxter, The Reformed Pastor).
목사라는 용어는 "보호한다."는 의미의 어
Ⅰ. 목회자의 역할
첫째, 목회자는 모범된 제자가 되어야 한다. 물론 목회자들이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반드시 모범을 보이는 제자들이 되어야 한다. 둘째, 목회자는 감독자라고 할 수 있는데 , 이는 구약선지자의 파수꾼역할에서 왔다고 할 수 있다. 셋째, 목회자는 하나님의 계시의 수호자이자 전
목회자와 영혼목회라는 책 속에서 목회교역은 모든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공동으로 담당해야 하는 것이다.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여 하나님의 구속적 치유의 능력과 깨달음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처럼 목회는 하나
1. 서 론
교회의 수준은 목회자의 수준에 비례한다는 말이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목회자의 윤리가 아닌가 생각된다. 이것은 무엇보다 목회자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불확실한 면과 그리스도 정신에 바탕을 둔 목회관의 결여, 그리고 건전한 목회에 대한
교회에서 사용하는 목회란 말 자체는 신약성서에 기원을 둔 것이다. 그러나 목회의 기본정신에 대한 설명은 구약에서 풍부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실지로 에스겔 34장에는 역사적 상황이나 목회자와 목회대상이고 돌보고 위험을 경고하고 안식의 곳으로 인도함에 있어서는 신약의 목회정신과 다름이
I. 서 론
목회자나 목회자의 가정은 수많은 신자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관찰의 대상 혹은 모본의 대기가 쉽다. 그 관심의 집중은 목회자 뿐만 아니라 그의 가정에서 적쟎은 짐이 되기도 하고 일반적인 가정이 갖고있는 가정 고유의 정상적인 삶의 영역을 목회자의 가정은 위협 받기도 한다. 이런
목회자들간의 윤리문제가 아닐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선교 초기에 안수받은 목회자가 손을 꼽을 정도였지만 1990년도를 기점으로 1년에 목회자가 수천명이 넘게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며, 본교단만하더라도 매년 몇백명의 신학생이 졸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비례해서 졸업과 안수후에 교회를
목회자의 목회활동에서 빚어지는 문제들에 답하는 것이 목회윤리라 할 수 있겠다.” 이중삼, 「한국교회의 목회자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연구」 ,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9), 47.
그러므로 목회자가 하는 행동은 모두 목회윤리의 범주이며 이는 목회윤리의 범주 자체가 확장되어 기독교 윤리학
목회자는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요구들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특성은 목회자에게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고, 스트레스, 탈진, 우줄증등의 심신의 어려움을 겪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우울장애’란 조절되지 않는 우울한 기분과 함께 의욕의 상실, 집중력의 장애, 입맛의 저하, 수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