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와 꽃들에게 희망을 이라는 두 가지 책을 읽으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느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으로 인하여 집착하고 또 집착하여 나의 목표가 그것만을 위해 달려가고 있지 않나 한번쯤 돌아보게 하는 책이었다.
이 세상의 조그마한 물건에 집착을 보이는 것을 법정스님은 그것도 하
무소유』가 얼마만큼 동일시되는지, 언어 예술로서 이 작품이 얼마나 순수한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작성하였다. 그리고 역사주의 비평과 형식주의 비평 중 무엇을 택하여 써내려갈지 고민한 끝에 두 방법을 조합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학우들의 이해를 돕고자 글의 중간중간 객관을 지키지 않은 필
1. 서론
수필은 하나의 주제를 평이하고 간단하게 쓴 문학적인 글이다. 법정스님이 쓰신 ‘무소유’라는 책도 이러한 문학적 갈래 중 하나인 수필이다. 이러한 수필은 일정한 형식을 따르지 않으며 인생이나 자연 또는 일상생활에서의 느낌이나 체험을 생각나는 대로 쓴 산문 형식의 글로 보통 경수
무소유』……. 無 所 有 즉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 책에서 법정 스님은 '우리는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마음이 쓰이게 된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이는 것,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많이 얽혀 있다
이 책은 에미상을 수상한 바 있는 방송가이자 칼럼리스트, 베스트셀러 작가인 미치 앨봄의 작품이다. 루게릭병으로 길고도 험했던 항해의 마지막 순간을 살아가고 있는 미치의 은사 '모리'가 들려주는 인생강의가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대학시절 미치에게 마치 친구와도 같았던 모리 교수와는 졸업
도서정보 - 김세중, 무소유, 휘닉스드림, 2010.04.06, p174
책을 선택한 이유 (500자 이상)
종교를 막론하고 법정스님과 무소유는 한국인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정도로 유명한 인물이며 책이다. 물질만능주의적인 현대사회에서 ‘버리는 것’ 이란 ‘소유하는 것’ 보다 어려운 일이며 우리가 지향해야할
무소유, 청빈의 삶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종교는 불교계 이다. 무소유를 가르치는 불교계 주지스님들의 모순된 행동에 논란이 일고 있다.
조계종 감찰부서인 호법부는 24일 새벽 3시쯤 ‘거액의 공금 횡령이 있었다’는 투서가 접수된 강원도 백담사(주지 일문 스님)를 자체 압수 수색했다. 익명의
[서론]
곰브로비치는 <페르디두르케>에서 이제 막 어른의 세계에 발을 내딛는 소년의 입을 빌려 ‘체제 안의 혁명가’가 실제로 ‘혁명’을 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기존 체제의 어른들은 그들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아이들의 도전에는 당혹스러워 한다. 그러나 체제 안의 혁명가는 기존의 어른들
Chapter1. 공짜 점심은 없다
다윈의 진화론과 경제학
이 책의 첫 장은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 말하면서 시작을 한다. 경제학과 진화론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진화론은 필요한 자원이 고갈되면서 자연환경은 변화고 이런 변화 속에서 종들이 생존하기 위해 진화라는 변화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