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론
저희 집안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유가(儒家)였지만, 부친이 일제 때부터 해방 공간에 걸쳐 군내에서 사법대서를 하시면서 농민이나 어민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셨습니다. 군에 하나밖에 없는 대서사였기 때문에 일제 때부터 지주와 소작인간의 분쟁이라든지 선주와 뱃사공들간의 분쟁같은
평론을 발표했다. 그리고 집안문제, 연애문제로 고민하던 청춘남녀가 만주지역 항일무장투쟁에 헌신한다는 내용인 단편소설 파금모녀간의 관계 통해 봉건적 안습과 성적경제적 억압으로부터 여성해방을 도모한 장편소설 어머니와 딸이 있다.
고향에서 작가 수업을 하던 무렵 강경애는 장연군청 직원
이르기까지 __30여년 동안 소설, 희곡, 평론, 수필 등 200여편의 많은 작품을 저술
유택은 군산시 임피면 축산리 계남마을에 선영
주요작품- 태평천하, 레디메이드 인생, 탁류, 아름다운 새벽, 왕치와 소새와 개미, 불효자식, 치숙,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이상한 선생님 등외 다수.
생전의 채만식 선생님
사립학교 교원(1924)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 (1925 ~ 1926)
개벽사 (1930 ~ 1932)
조선일보사 기자 (1933 ~ 1936. 1)
ㅇ 채만식 선생은 1924년 단편소설 세길로라는 작품이 조선 문단에 등단하고 타계하기 직전 1950년에 이르기까지 __30여년 동안 소설, 희곡, 평론, 수필 등 200여편의 많은 작품을 저술
ㅇ 대표문학
계 급의식이 결여되었다고 해서 임화 등 카프측에서 맹렬히 비판
1930 <동방의 애인>을 조선일보에 연재하였으나 일제의 검열에 의해 중단됨. 시 <그날이 오면>을 이 해에 썼다고 함. 안정옥과 결혼
1931 평론 <우리 민중은 어떠한 영화를 요구하는가> 발표
1932 충남 당진군 송악면 부곡리로 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