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그는 1930년대 그 질곡의 시대에 이 나라의 단편소설을 이끈 대표적인 작가였다. ‘겸허’- 이 두 글자를 병상의 야윈 손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써서 머리맡에 붙이고 요절한 작가 ‘金裕貞’. 1908년 춘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고독과 빈곤에 허덕이면서 유년
평론들에 나타난 중요한 부분들을 주제에 맞게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나름의 쟁점으로 분류되고 그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평론에 대한 요약을 통해 작가 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Ⅱ. 대략적인 줄거리 이훈, 『풍금이 있던 자리』의 구조에
평론은 조금씩 다르다. 보는 관점이나 깊이의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을 종합적으로 묶는다는 것이 버거운 일이어서 각각의 평론을 요약해보는 수준으로 레포트의 한계를 잡았다. 요약의 정도를 알 수 없어, 글이 길 경우엔 최대 핵심을 뽑아내고, 그에 조금 살을 붙여 충실한 요약을
Ⅱ. 주요 평론가 評
김윤식 : 작가 서영은이 여러 작품들을 통해 '일상적 삶의 거부'를 하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살피고, 그녀의 작품이 외국 다른 작품과 비슷한 점을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였다. 그러면서도 이런 아쉬운 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작품을 통한 자기 실천의 길'이라는 점이라고 평하였다
평론 목록
작가 자체만을 다루는 평론은 찾지 못하였다. 그러한 평론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평론이란 것이 작품을 기반으로 작가를 논하는 것이므로 작가만 논하는 평론이 없을 수도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작가와 작품을 구별하지 않겠다. 비교적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평론을 주제와 함께 적겠다. 모
IV. 작가 평론
《 신음하며 감싸 안는 大母女神―허수경論: 정효구》의 요약문
-『현대시학』 1996, 10월호, p.215-p.237.
허수경은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등단했다. 그의 첫 번째 시집 『슬픔만한 거름이 어디 있으랴』과 두 번째 시집『혼자 가는 먼 집』, 이 두 시집 속에 나타난 공통
Ⅱ. 작가평론요약
문흥술, 이상의 현실화와 현실의 이상화
1. 작가 윤후명은 현실과 이상의 괴리와 그 조화를 추구하는 대표적인 작가라 할 수 있다. 그는 어떠한 거대한 이데올로기나 이념이 아닌 개인의 삶과 개인의 이상을 중시한다. 그리고 그 양자의 괴리를 어떻게 조화시키느냐의 문제에 집
1. 들어가는 말
리포트를 쓰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 평론을 찾는 작업이었다. 도서관 열람실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쉽게 찾을 수 있으리라 여겼지만, 사실 작가의 평론을 찾고 이에 대한 평론을 요약 정리하는 작업이 처음인 탓에 어려운 점이 많았다. 다행히 학교 도서관, 국회 도서관,
3. 평론요약
ⓛ 김윤식, <엄숙주의에 대하여>
1962년에 시작해 오랜 작가 경력을 가진 전상국을 검토하는 일은 엄숙주의 혹은 반작품성(半作品性)을 정통으로 여기고 있는 우리 소설사에서 퍽 긴요하다. 우리의 근대 소설사를 살펴보면, 반식민지주의를 향한 저항의 자세가 창작방법론을 암묵적인
Ⅳ. 중요평론요약
1. 끝없는 자기 성찰과 세계를 껴안는 사랑의 시학 -안도현 論- 이종암, 끝없는 자기 성찰과 세계를 껴안는 사랑의 시학 - 안도현론-, 포항문학, 1996
▶ 선정이유 : 「고추밭」「겨울밤에 시쓰기」「나를 열받게 하는 것들」 이 세 작품을 다룬 평론을 맡았으나 안도현 시인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