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그는 1930년대 그 질곡의 시대에 이 나라의 단편소설을 이끈 대표적인 작가였다. ‘겸허’- 이 두 글자를 병상의 야윈 손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써서 머리맡에 붙이고 요절한 작가 ‘金裕貞’. 1908년 춘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고독과 빈곤에 허덕이면서 유년
평론들에 나타난 중요한 부분들을 주제에 맞게 나름대로 정리해보고 나름의 쟁점으로 분류되고 그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평론에 대한 요약을 통해 작가 신경숙과 그의 작품이 어떠한 경계선 상에 서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표이다.
Ⅱ. 대략적인 줄거리 이훈, 『풍금이 있던 자리』의 구조에
평론은 조금씩 다르다. 보는 관점이나 깊이의 차이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을 종합적으로 묶는다는 것이 버거운 일이어서 각각의 평론을 요약해보는 수준으로 레포트의 한계를 잡았다. 요약의 정도를 알 수 없어, 글이 길 경우엔 최대 핵심을 뽑아내고, 그에 조금 살을 붙여 충실한 요약을
Ⅱ. 주요 평론가 評
김윤식 : 작가 서영은이 여러 작품들을 통해 '일상적 삶의 거부'를 하고 있음을 논리적으로 살피고, 그녀의 작품이 외국 다른 작품과 비슷한 점을 아쉬운 점으로 지적하였다. 그러면서도 이런 아쉬운 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작품을 통한 자기 실천의 길'이라는 점이라고 평하였다
평론 목록
작가 자체만을 다루는 평론은 찾지 못하였다. 그러한 평론이 있는지도 의문이다. 평론이란 것이 작품을 기반으로 작가를 논하는 것이므로 작가만 논하는 평론이 없을 수도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작가와 작품을 구별하지 않겠다. 비교적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평론을 주제와 함께 적겠다.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