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에 존재하는 동질적 특정과 집단 간에 존재하는 배타적 이질성으로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행동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이 개념이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언어나 문화재, 건축물 등을 활용하기 보다는 직접 원주민들이 행하는 행동을 자주 접하는 방법을 택했다. 그것을 상징적인 문화해석으로 여겼고 해석과정에서 학자의 주관이 많이 따르게 된다는 점에서 과거와는 많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화재나 건축물 등으로 하는
문화를 발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상황으로 여길 수 있겠다.
Ⅱ. 본론
1. 기어츠의 상징적 문화해석의 특징
기어츠가 주장한 상징적 문화해석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류학적 해석에서 “다른 어떤 사람들의 상징체계에 관한 우리의 도식화는 필연코 행위자 중심적인(actor o
문화연구원해석 삼국사기 신라본기 4권 지증 마립간
이와 달리 김대문은 마립의 관해 기록으로 남겼다. 최치원은 당에서 급제를 하고 본국으로 귀국하였는데 당에서 토황소격문을 지은 것으로 유명하다. 진성왕 8년에는 시정개혁안으로 추정되는 시무10조를 올려 아찬에 이르렀으나, 이
I. 서 론
열린 공간의 세계에 행위로 참여하는 탈은 판을 출렁이게 하여 난장을 트게 해 주는 활력소일 뿐 아니라 의사소통을 매개해 주는 살아 있는 신호 전달 체계이기도 하다. 이렇게 판을 열어 숨어 있는 놀이 심성을 분출시켜 주는 탈은 숨어 있는 신명을 돋우어 낸다. 이는 은폐성과 밀접한 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