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베를린콜비츠미술관을 다녀와서
작은 입구 곁에 놓인 안내 데스크에서 적당한 도록들과 안내문을 숨 막히는 설렘과 더불어 곁눈질하다가, 결국은 입구 오른쪽에 놓여 있는 방명록과 눈이 마주쳤다. 혹여 대강만 튐고 다니는 버릇으로 인해 보지 못했을 수도 있겠지만, 분명 유럽의 여느 미술관을
Ⅰ. 개요
미술관에 존재하는 실제 작품들은 미술관 경험과 미술관의 교육적 잠재력의 근원이다. 미술관에서의 교육은 미술품, 즉 인간 경험을 문화적 맥락, 시간과 공간상의 위치에서 모색하는 것을 통하여, 생각을 종합하고, 의견을 형성하며, 미적, 문화적 감수성을 형성하는 능력을 개발시키는 것
Ⅰ. 개요
우리나라 미술관의 역사를 살펴보면, 고종황제가 순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덕수궁(경운궁)에서 거처 하던 1909년 3월에 석조전이 준공되었는데 재위당시에 외국사신 등이 선물한 진기한물품들이 보관되어 있었다. 1919년 10월부터 덕수궁 석조전에서 일본 미술작가들이 출품한 「일본 근대미
Ⅰ. 개요
기원전 300년경 ‘뮤제이온(Museion) 이라는 세계 최초의 박물관이자 미술관에서는 예배소, 도서관, 강연실, 연회실과 동·식물원까지 갖추어서 예술 학교의 기능도 담당함으로써 수집한 것을 전시한다는 단순한 목적 이외의 복합적 성격을 지닌 오늘날 박물관과 같은 기능을 수행했다고 볼 수
Ⅰ. 국립현대 미술관
해방 후에 우리나라의 정치상황은 매우 불안정하였으며 정부수립이 된 이후에도 대한민국의 행정은 사회적으로 불안정한 혼란 속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문화를 담당하는 행정기관 또한 전문화되어 있지 못하였다. 1948년 공보처에서 문화관광부로의 조직이 변천되기까지 직제
미술관 진흥법 제2조에서 박물관을 “인류, 역사, 고고, 민속, 예술, 동물, 광물, 과학, 기술, 산업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라고 했다.
ICOM과 우리나라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상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
Ⅰ. 개요
미술관은 미술박물관의 준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인문사회계 또는 자연이공계 박물관과는 상이한 성격의 독특하고 창조적인 문화예술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관은 인간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형성된 것으로 미술에 대한 예술적 감상(鑑賞)을 바탕으로 수집, 공개, 보존 연구 등을 수행
Ⅰ. 서론
오늘날 세계 각국의 선진미술관에서는 다양한 미술 장르 중에서 관람객과 함께 하는 행위미술을 통해서 단순히 보여 주던 전시개념의 미술관에서 함께 참여하여 느끼고 만드는 체험전시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곳이 많다. 또한 영상미술이나 모빌 등의 움직이는 조각과 작동하는 공예품 등
미술관을 먼저 갔다.
일단 미술관 하면 아름답고 예쁜 건물과 산책길을 상상하는데, 상상처럼 정말 아름다운 산책길이 있고 조금 걷다 보면 미술관이 나왔다. 미술관에 가는 입구부터 미술관 건물까지 걸어가면서 작은 정원과 작고 귀여운 동물 모형들이 맞아주었다. 그리고 미술관건물. 미술관건물
미술관 직무수행계획서,박물관 직무수행계획서
1. 개요
미술관을 단순한 과거의 전시 공간이 아닌 미래 미술문화의 중심지로 견인해나가기 위해서는 수집·보존·전시 등의 내적 기능뿐만이 아니라 교육·기관협력·판촉·홍보 등 외적 활동에도 힘을 기울여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과학·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