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90년도 이후 누적된 불황과 최근 경제적 어려움으로 미술품 거래 감소, 대형 전시회의 축소, 화랑의 경영난, 재료값 상승으로 작가들의 창작활동 등 전반적인 위축된 상태로서 국·공립 미술관, 일반화랑 등의 전반적인 전시회 개최가 예산사정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경영난 구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
미술의 가치
현대사회에서 미술품은 존재 자체만으로 가치를 지니기 보다, ‘미술시장’ 속에서 거래 되면서 가치가 부여됨
- “미술작품의 가치를 말해주는 지표는 단 하나 뿐이다. 작품이 판매되는 현장이 바로 그것이다”(인상파 화가 르누아르)
- “경매장의 망치 소리가 들려오는 순간, 그 가격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 지난 11월 7일 (2008. 11. 07) 미술계에선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일이 발생했다. 전국 140여개 화랑들이 다음날인 8일까지 문을 닫은 것이다.
이는 정부가 2010년부터 4000만원 이상의 개인소장 그림 및 골동품 등 미술품을 사고 팔 때 화랑이나 법인의 매매와 마찬가지로 매매
3. 중국 미술 시장 경제 성장의 동인과 현황 분석
위에 정리된 기사들 중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이 눈에 띄는데, 특히 중국 미술품 시장이 세계 미술 시장 점유율 4위에 올랐다는 사실은 크게 주목할 만하다. 현대 미술 시장의 침체 속에서 유독 중국 현대 미술 시장이 큰 호황을 누리게 된 데는 여러 가
옥션의 단점
미술작품의 가격 비대상승
대중들에게 접근이 어려운 특수영역이라는 인식
옥션의 장점
투명성, 객관성
미술시장의 양성화와 미술품 가격의 공신력을 제고
1913년
고금서화관, 조선미술관
1945년 이후
동인화랑, 화신화랑, 미도파화랑, 대원화랑, 대양화랑 등
현대식 화랑의 출발
미술품을 대상으로 하여
가장 높은 값을 부르는 사람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공공판매방식
1차시장: 미술가와 소장가 간의 직접적인 거래시장
2차시장: 화랑이나 중개인을 통한 거래시장
3차시장: 경매를 통한 거래시장
소장가와 소장가간, 화랑과 화랑간, 소장가와 화랑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
미술품의 성격과 특징,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황, 그리고 한국 미술 시장의 현황과 미술품 재테크에 대한 주제를 논해 보기로 한다.
II. 본 론
1. 줄거리
1994년 2월 어느 날, 아직은 깜깜한 새벽의 짙은 어둠 속에서 두 도둑이 오슬로 국립 미술관 안으로 사다리를 타고 사라졌다. 그리고 세
재벌들의 미술품을 사랑하는 이유…
여러분을 위한 보기 준비<객관식이라 안나옵니다…>
1.구관이 명관
사과박스에 만원짜리로
3억씩 12상자를 준비한다.
2.나는잘나가는 IT재벌
자리에서 즉시 모바일
뱅킹으로 35억을
계좌이체 한다.
3.나는야 예술인
35억짜리 이중섭의
‘황소’를 구
미술품 경매의 정의
미술품을 대상으로 하여
가장 높은 값을 부르는 사람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공공판매방식
1차시장: 미술가와 소장가 간의 직접적인 거래시장
2차시장: 화랑이나 중개인을 통한 거래시장
3차시장: 경매를 통한 거래시장
소장가와 소장가간, 화랑과 화랑간, 소장가와 화랑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