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담론(discourse)은 문학작품보다 시각과 청각 호소력이 뛰어나다. [담론이란 말은 최근에 언어(language)라는 단어를 대치하여 상당히 인기를 누리면서 사용되고 있다. 담론은 이야기/텍스트가 전달되는 방식을 가리킨다] 영화담론은 이야기를 이미지(빛)와 사운드(음향)를 통해 전달된다. 문자언어도 물
1930년대에 프랑스 영화학자 아벨 강스는 "영상의 시대는 왔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이제 그 동안 다른 매체가 표혀나고 보여주던 현실재현과 서술이라는 구조를 영상이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컬러필름의 등장과 유성영화의 도래는 이제 모든 것이 영화로 통일
Mise-en-scene을 중심으로
(※미장센의 네 가지 요소대로 구분하지 않고 극의 성격에 따라 재조합 했음을 밝힙니다.)
COLOR-성격 가르기(의상, 배경 요소를 종합하여)
본 영화에 있어서, 전개구조의 특수성과 더불어 돋보이는 것은 “COLOR"의 배열이다. 전개구조의 복잡다단함을 정리해주는 요소이며,
미장센이라 부르고, 현실 재현이미지가 여러 개의 프레임에 담긴 채 연결되어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을 우리는 몽타주라 부른다. 몽타주와 미장센은 결국 현실에 존재하는 사물들을 다루어 영화 텍스트로 치환하는 영화의 문법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여기서 미장센(Mise-en-scene)이란 위에 언급한 현실
미장센을 무척 중요시하고 모두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컨트롤하시지요.” -유지태 인터뷰 中
-김대승 감독의 공통점이라면 과거로부터 뭔가를 끌어올린 뒤에 그 과거와 현재가 다시 공존하게 하는데 힘을 쓰고 있다. 이 사실에 대해 김대승 감독은 특별한 주제가 같아서라기보다 그런 구조에 매력
>> ‘영화 문법’의 필요성
1. 영화는 언어를 가진 독특한 예술 이다.
2. 대중들에게 보여지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혹은 보여 지고자 하는 본연의 목적, 감독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3. 영화에서 표현하는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영화
1. 영화의 기본적 특성
영화는 1895년을 시작으로 약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초기 영화들은 모두 다큐멘터리적 성격을 지니거나 극영화로 발전된 후에도 연극적 특성을 버리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한 면들이 점점 영화만의 미학적 특성들을 만들어가며 전혀 새로운 예술 매체로서의 가
미장센 (Mise-en Scene)
'무대 위에서의 배치' '장면화' 란 뜻의 미장센이란 영화용어는 요즘들어 흔히 쓰이는 영화언어 중 하나다. 영화를 본 관객이나 비평가들의 대부분은 한 영화 를 감상한 후 인상적이었던 특정 장면을 지창하면서 '미장센' 의 독특함이나 위대함을 운운하곤 한다.
그렇다면 과연 미
1. 들어가며
『사랑 손님과 어머니』는 1935년 <조광> 11월호에 발표된 단편으로, <인력거꾼>, <살인> 등 노동자를 비롯한 하층민의 생활과 반항을 그려 신경향파 문학에 동조하였던 작가가 이러한 경향성을 버리고 자연주의적 수법으로 낭만적인 연정을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여섯 살 난
* 영화 언어
I. 영화의 시작
영화는 문자 미디어와 달러 비주얼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1891-1892년
사이에 미국의 발명가 에디슨이 개발한 '키네토그래프(Kinetograph)와 '키
네토스코프(Kinetoscope)는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키네
토그래프'는 오늘날의 촬영 카메라와 같은 것으로, 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