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미학의 유래와 의의
미는 수많은 예술작품들이 공유하고 있고 또한 자연의 대상을 포함한 다른 대상들도 함께 지니고 있는 또 다른 속성(to kalon)이다. 미는 보는 사람에 따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름다움을 잃어 갈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나타나는 하나의 미가 분명 있다고 파이든은 말한다. 이
전통적으로 예술에 관한 담론은 그 자체로 사상을 이룬다. 이는 곧 예술이 간단히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님을 뜻한다. 다만 ‘예술’을 대상으로 반성적 사유를 가능케 하는, 곧 예술을 예술이라 부르게끔 하는 속성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을 뿐이다. 미학자 타타르키비츠는 그 속성소를 다음의
Ⅰ. 개요
미학적 공간의 내부는 미의 영원한 규칙에 따라 움직이는 듯 하다. 그리고 예술의 본질은 즉 전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며 지금 이 공간에 분명히 우연하게 존재하며 인정받는다는 것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일반적인 본질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미학적 환영이며 미의 이데올로기가 가상
미학적 공간은 혹은 미학적인 것에 대한 이해는 노동의 분화와 능력의 분화를 고려해야 한다. 그것은 인식적 합리성과 행동의 윤리, 감각의 분화이다. 이 세 영역이 칸트에게 있어서는 어떻게 개념적으로 결합되는가? 그는 엄청난 분리 작업, 즉 이성을 비감각화하고, 감각을 비합리화하며, 도덕성의 특
미학은 혼란스럽고 외래문화의 무차별 침투에 노출되어 그 문화에 중독되어버린 비참한 몰골의 한국영화가 겨우 한국영화 제작상표를 지키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영화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
Ⅰ. 흄의 미학
스코틀랜드 출신의 위대한 영국의 경험론자인 흄은 『취미의 기준에 관하여(Of the Standard of Taste)』라는 미학서를 통해 나름의 취미의 기준을 정립하려고 시도했었다. 여기서 그는 미와 기형의 속성들에 관하여 검토를 시작하면서 그러한 판단들은 “사실의 문제”나 “견해의 문제”가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속에서 아폴리네르(G. Apollinaire)는 순수를 추구하는 가운데 예술가는 “예술을 인간화하며”, “인간을 신적이게 만든다.고 말한다.
Ⅱ. 미학과 취미
은유적 의미에서의 『취미』라는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한 그라시안이후로, 미학에서 취미라는 말은 결코 빼놓
미학은 여기서 승자의 개선가에만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위를 영웅적으로, 아름답게 그리는 한편, 패자의 고통에 찬 신음소리에는 귀를 막거나 심지어는 이러한 패자의 모습을 추하다고 외면해 버린다. 19세기의 미학은 이렇듯 인류의 역사에서 항상 외면당하고 소외된, 이른바 추한 약자 쪽으로 포
Ⅰ. 서론
미학은 개별적인 성격과 보편적인 성격을 동시에 공유할 때에만 진정한 하나의 학문으로 빛날 수가 있는 것이다. 여기에 관해 에르하르트 욘은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음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을 것이다. “어떠한 예술도 (다른 모든 인간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성향과 개별적인
Ⅰ. 개요
미학이 어떤 학문인지? 그리고 미와 그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그리고 철학자들의 미학적 기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서양의 예술은 누구나 하나의 명확한 개념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한국적인 갓 쓴 노인이나 초가집이 아닌 한국적 사고방식과 문화와 역사철학을 섭렵해서 여과를 거쳐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