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民의 문제를 제기하여 하늘을 높이려는 것은 백성을 보호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천과 민의 소통을 도모하였다.
춘추 전국 시대는 사회의 대격동기였다. <좌전> 환공 6년 에 "백성은 신의 주인이니 성왕은 먼저 백성의 소원을 이루어 준 다음에 신에게 봉사한다" 는 말과 장공 32년 에 "나라를 흥하게
민요의 이해
1)민요란 무엇인가
(1)민요의 개념
민요(民謠)란 民(백성 민)과 謠(노래 요)로 구성된 말 그대로 민중의 노래란 뜻이며 민속 음악의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원래 민요의 민民은 눈이 하나밖에 없는 노예계층을 보여주는 문자이다. 기득권층은 이들을 노동력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평민
14조. 삼국 말기의 정치과정
■ 고대국가의 대내적 모순 - 국가완성기에 대왕집권체제의 확립에 따른 변동
ⅰ. 대왕과 민民의 관계 : 피정복지(지방)까지는 왕의 권력이 미치지 않던 이전과 달리 이 시기에는 피정복지의 민도 왕의 지배를 받는 민으로 파악됨으로써 수취 대상으로서의 의미를 지
Ⅰ. 서 론
한민족은 전 세계적으로 손재주가 매우 뛰어난 민족으로 한국에서 빚어낸 도자기는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일본이 임진왜란을 일으켰을 때 일명 도자기 전쟁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조선인은 죽었지만 도공들은 장수급 이상으로 극진하게 대접하여 한국인 도공이들 빚어낸 도
<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Ⅰ. 서론
신해혁명 이후 중국인들의 가장 절실한 요구는 국가적 통합이었다. 청조(淸朝)가 무너진 이후 점증하고 있던 제국주의 열강들의 침략과 군벌들의 발호는 중국의 존망 그 자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었으니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자주적이고 통일된 독립국가의 건설은 다른 어떤 가치의
구귀족출신의 이찬 칠숙,아찬 석품의 모반과 실패
53년(631) 여름 5월에 이찬 칠숙이 아찬 석품과 반란을 꾀하였다. 왕이 이를 알아
차리고 칠숙을 잡아 그를 동쪽 시장에서 목베고 구족(九族)까지 멸했다. 아찬 석품은
도망하여 백제의 국경에까지 이르렀다가 아내와 자식들을 만나보고자 하여, 낮에
1. 조선 후기 현실주의 시문학의 경향
조선 후기는 봉건 사회 해체기이자 새로운 경제사회 구조를 지향하던 시기이다. 우리의 문학 또한 그러한 시대 분위기에 부흥하여 민감하게 반영하였다. 우리 문학사의 내재적인 자기발전 과정에서 성장해온 현실주의가 문학의 여러 방면에 확대되어 훨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