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신민족주의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곳이 한국, 중국, 일본의 동북아 3국이다
아베 총리를 비롯한 일본의 국수주의자들은 한국에 대하여 강제병합에 의한 식민지 지배에 대하여 사과나 반성을 거부한 채 1945년 이전의 일본제국주의를 미화하고 역사를 왜곡시키고 있다. 전쟁을 모르고 있
1. 문제 제기
전통은 민족을 과거에 결부시키며, 이익은 현재에다, 그리고 사명은 그것을 미래에다 각각 결부시킨다. 오늘날의 민족주의 전개과정에서는 이러한 세 가지를 적절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지난날의 선조들이 이루어 놓은 훌륭한 전통이 고이 간직하여 후손에게 전하는 일을 국민들로
1.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자본주의의 도래가 위로부터의 수동적 혁명의 성격을 띄었고 이러한 이유로 우리나라에게서 민족의 개념을 근대적 의미에서 찾으려는 것은 무리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민족개념의 생성기원을 어디서부터 찾을 것인가 논하는 것은 너무나도 애매한 문제라 할 수 있다.
Ⅰ. 개요
첫째, 통일은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고, 손상된 민족적 자부심을 회복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민족은 동일한 언어와 문화 속에서 살아 왔다. 특히, 우리는 통일 신라 이래 1300여 년 동안 통합된 국가 형태를 유지해 왔으며, 다른 민족들의 끊임없는 침략과 위협
Ⅰ. 민족해방과 해방운동
3·1운동 후의 민족독립운동은 좌우익 운동으로 선명히 분열되었고 우익세력의 일부가 절대독립론으로 이탈해 갔다. 그러나 비타협적 우익세력과 좌익세력은 독립운동 전선에서의 협동전선 내지 연합전선을 이루어서 그 전력을 강화하는 한편 해방 후에 수립할 민족국가의
Ⅰ. 카렌민족
카렌족은 북부 태국의 고산지대에 산개해 있는 전체 산족의 46.4%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대가족을 이뤄 살고 있으며 고유의 언어와 글을 소유하고 있다.(번역성경 소유) 정착 생활을 위주로 하고 계곡이나 강가에 마을을 이루고 있다. 대나무를 엮어 만든 집을 짓고, 농업만이 아니라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민족에게도 일어났다고 본다. 칸트에 의하면 세상과 인간은 있는 그대로 만날 수 없다. 단지 매개자, 중간항을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데 이러한 매개자를 거쳐 만난다는 것 때문에 세상과 인간은 제한적으로밖에 만날 수 없는 것이다. 칸트에 따르면 이런 매개항, 즉 주관적 형식은 태어날 때부터 가지
<소수민족의 민족주의>
서론
민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사회갈등(미국 흑인폭동, 아프리카나 아시아 내전, 2차대전 후 소수민족 독립운동, 1970년대 유럽 이민급증과 이민 차별, 이민족 학살 등)으로 소수민족에 대한 관심 증가되었다. 2차대전 이후 세계 국가의 절반이상이 경험한 국가 내 민족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