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민족지라는 뜻은 현지 조사에 바탕을 둔 여러 민족이나 사회조직의 생활양식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해당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내가 선택한 민족지는 이문구의 “관촌수필”에 나타나는 수사학적 양상의 민족 자료의 성격을 정리 분석하려 한다.
관촌수필은 화자가 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등 일제 시대에 발행된 민족지에 대한 평가는 세갈래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는 일제하의 두 신문을 문자 그대로 민족운동의 표상으로 보는 관점이다. 임근수 이해창 최 준 등 대부분의 전통적인 입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해창은 [동아일보]의 사명관을 분석하면서 이 신문을, 고
... 한말 민족지들은 19세기 말 위기 의식을 일반 민중들에게 전파하고 계몽하는 핵심 근거지로서 존재했다. 여기서 우리는 신문이라는 근대적 언론매체가 국민들을 계몽하여 근대적 의식을 전파하고 확산시키는데...
... 제로 체결된 한일 의정서에 대해서 이 신문은 시정 개정의 충고권이란 결국 침략
Ⅰ. 개요
‘민족영화’란 무엇인가? 작금의 한국영화계에서 ‘민족영화’를 논한다는 것은 ‘한국민족영화’의 개념정의를 규정하는 입장이기에 대단히 신중한 문제로 취급된다. 더욱이 ‘민족영화’를 규명할 수 있는 구체적 실천이 미진한 현 한국영화의 단계에서 ‘민족영화’를 거론한다는 그
민족지로서의 이름을 내걸고 활동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긍정과 부정의 입장은 매우 분분한 의견들이 난무하고 있으며, 연구 역시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 신문들이 30년대와 40년대를 거치면서 보여줬던 논조들과 기사들, 그리고 대표 경영진들의 행보들은, 과연 이들이 진정한
민족지가 재등장한 것은 어디까지나 1919년의 3·1운동 때문이라 할 수 있기에, 그 기점은 마땅히 1919년으로 해야 한다. 또한 1920년 시대구분은 1919년 3월 1일 이후 활발히 발행되어 민족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이른바 ‘지하신문’ 형태의 허가받지 않는 민족지의 역사적 의미를 축소하게 된다.
민족지 출현-굴절의 시대(1919∼1940)의 언론통제
가) 3·1운동과 그의 영향
일제는 전 민중적인 3.1운동에 의하여 큰 타격을 받고 그에 대한 반응으로써 대책에 부심하였다. 3.1운동의 타격을 받고 일제의 식민지 정책은 세 가지 방향의 변동을 보였다. 첫째는 이른바 '문화정치'로의 전환을 표방하면서
한국의 민영신문은 서재필의 주도하에 발간되었던 독립신문(1896)이 처음이다. 이후 황성신문, 제국신문, 대한매일신보가 민간이 발행하였던 대표적인 민족지이다. 이런 개화기의 민영신문과 일제하의 민영신문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개화기에는 신문의 발행권이 정부, 신지식층
민족지뿐만 아니라 일본인경영지가 합방을 언급하는 것도 경계 → 본국지를 포함한 출판물 일체가 매수, 발매금지됨 ⇒ “무 신문 상태”
제 2절. 사회적 상황 - 레지스탕스를 중심으로
- 여기서 다루는 문제가 보호와 합방 시기에 있어서의 사회주고, 계층 구성, 사상 상황을 통해 당시 여론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