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박완서 초기작에서 현재에 이르는 작품들에 나타나는 그의 문학적 주제는 6.25전쟁이 한 가족에 미친 영향으로서 6.25이후에 분단상황 하의 개인적 삶의 모습에 투영이 있다. 특히 6.25와 관련되고 전쟁과 분단을 다룬 작품들은 박완서의 초기작에서부터 근래에 이르기까지 관심이 지속되어 왔
Ⅰ. 개요
박완서의 문학을 받치고 있는 가장 근원적인 축은 작가가 겪은 6.25 체험이다. “6.25는 내 운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학업을 잇지도 못하게 했고 내가 꿈꾸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게 했죠. 전쟁 때문에 다 망쳐버렸다는 생각을 가끔 했어요.”라는 작가의 말대로, 그 전쟁으로
Ⅰ. 서 론
박완서의 소설에는 모든 작가의 경우 필연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투영되게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심어져 있다. 우리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라고 지칭되는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도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
Ⅰ. 서 론
박완서는 (1931년 10월 20일 - 2011년 1월 22일)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획을 그은 최고의 작가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경기도 개풍군 출생이다. 40세의 나이에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등단한 이후 꾸준히 소설과 산문을 쓰며 작가
박완서의 생애
1931년 경기도 개풍(현 황해도)에서 출생
1944년 숙명여자고등학교에 입학, 담임 교사였던 소설가 박노갑에게 영향을 받음
1950년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입학, 6.25로 인해 중퇴
1970년 마흔 살 때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
등단 이후
1. 작가 박완서 약력
박완서는 1970년 <여성동아> 장편소설 공모에 <나목(裸木)>이 당선되어 문단에 발을 들여놓은 후 30여 년의 창작 기간 동안 14 편의 장편소설과 단행본 10 권 분량의 단편소설을 발표한 다작의 작가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6?25 전쟁과 분단이 남긴 정신적?물질적 상처를 묘사하
본론
1. 박완서와 사람들
박완서는 40이라는 늦은 나이에 등단한 작가이다. 등단한지 30년이 지나 이제는 일흔에 나이가 넘었지만 그의 작품 활동은 여전히 왕성하다. 나에게 박완서라는 작가의 이미지는 커다란 나무로 다가 온다. 비, 바람 등 온갖 풍파 속에서도 굳건하게 긴 세월 동안 자신의 자리
Ⅰ.들어가며
박완서라는 작가의 작품을 접하게 된 것은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한 말씀만 하소서’라는 책을 접하면서였다. 그때의 난 물론 작가 박완서가 여성인지 남성인지도 모르는 무지한 상태에서 소설의 막연한 재미로서의 작가만을 접하고 있었다. 그래서 후에 듣게 된 작가 박완서는
Ⅰ. 시작말
페미니즘 소설 작가로 박완서를 택하면서
1990년대의 페미니즘 소설의 특징을 과제로 받고 공지영, 은희경, 신경숙을 먼저 떠올린 건 사실이다. 그러나 『착한 여자』를 읽고 공지영의 얘기에 공감할 수 없었던 많은 부분들, 『'기차는 7시에 떠나네』를 읽고 너무나 대중화되어 버린 신경숙
1.머리말
모든 작가의 모든 소설에는 자전적 요소가 개입하기 마련이다. 홍정선, 「소설로 그린 자화상의 의미」『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웅진출판, 1992
특히 박완서의 경우는 이 말을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을 자신의 소설 속에 심어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요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