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60년대 문학의 성격
1. 전쟁과 분단의 상처 극복 - 서사성의 회복
60년대는 시기적으로 한국전쟁과 분단을 경험한 50년대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60년대가 전쟁과 분단으로 인한 상처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에는 어려운 시기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60년대의 문학은 전쟁의 상처에 좌절
분단의 상처 극복 - 서사성의 회복
60년대는 시기적으로 한국전쟁과 분단을 경험한 50년대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60년대가 전쟁과 분단으로 인한 상처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기에는 어려운 시기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60년대의 문학은 전쟁의 상처에 좌절하는 것을 넘어, 그 후유증을
분단’이라는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많은 작품들이 다루어 왔다. 그러나 이들 작품들은 “분단이란 이러이러한 것이다.”는 개념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요소들을 갖춘 작품으로 형상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단 문제와 관련해 볼 때, 해방 공간의 문학의 경우 해방의 기쁨과 이에 대
서사구조와 인물, 시점, 문체, 상징에 대해 살펴보고, 그 후에 주제를 찾아 <광장>의 현대적 의미를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II. 최인훈 <광장> 분석
최인훈의 <광장>은 1960년 중편 형태로 발표된 이래로 모두 네 차례에 걸쳐서 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핵심적인 구조는 흔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서사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 충격과 사회적 혼란에서 점차 벗어나 관점과 방법의 균형을 되찾게 된다. 김동리, 황순원과 같은
, 미국 등으로 망명하여 자신의 서사극 이론을 발전시킴
독일이 분단 된 뒤 동독을 선택했으며, '베를리너 앙상블'을 창단하고 아내인 헬레네 바이겔과 함께 서사극을 발전 시킴
공산당의 강령에 복종하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지만 국내에서는 88년까지 브레히트 연극을 금함
분단 이후 월남한 무당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료이다.
(1) 앉은 굿이 많으며, 특별한 거리에만 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유별나게 서사무가가 많은 지역으로, 이 점은 제주도 지역과 상통한다.
예) 도랑선비, 청청각시, 궁상이, 치원대 양산복, 짐가재굿
(3) [대표적] 망묵굿(망구기굿, 새
분단과 6.25전쟁이 빚어낸 상처,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진지한 탐색을 하기 시작한다. 하정일, 「주체성의 복원과 성찰의 서사」,『60년대 문학연구』,민족문학연구소, 갶은샘, 1998.
전쟁은 분단체제를 완결화 시키면서 대중들에게는 반공이데올로기의 내면화를 가능토록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