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민문화전통에 대한 동독정부의 반동적 문화정책은 파시즘과의 치열한 투쟁을 벌이며 보냈던 1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접고 ꡐ민중의 국가ꡑ 동독에 입성한 브레히트의 기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정책의 갈피를 잡지 못했
브레히트는 일찍이 연극을 비롯한 예술의 구조적 문제점들을 인식하였다. 그는 기존의 연극이 사회 체제를 옹호하고 유지시키는 데에 기여해 왔다는데에 주목하고 연극 자체의 변혁을 꾀하였다. 이것은 동시대의 좌파 지식인 연극과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였다. 진보적인 내용과 무대 기법들을 사용했
브레히트도 망명길에 올랐으며 바로 이 시기가 그의 서사적 걸작품들이 쓰여진 시기다.
Ⅱ. 독일극작가 브레히트의 생애
1898년 독일 아우구스부프크에서 한 제지공장직원의 아들로 태어난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1956년에 사망하기까지 희곡작가, 연출가로 새로운 연극의 창조을 위해 전생애를 바쳤
1. 머리말
1920년대에 또 하나의 운동, 즉 서사극 (epic theatre) 이 독일에서 발생하였다.
그것은 2차 대전 전에는 거의 인식되지 못했다가 1945년 이후 꾸준히 영향력을 키워 갔다.
서사극은 누구보다도 베르톨트 브레히트 (Bertolt Brecht, 1898-1956) 와 연상되는데 그는 표현주의가 인기절정에 달했을 즈음 연
브레히트는 1898년 2월 10일에 남부 바이에른의 아우구스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유복한 가정에 태어나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고향 도시는 시민적 자의식이 강하고 근면한 생업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일생 동안 부르주아 계급의 비판자였던 브레히트가 고향 도시에 대해서 모순되는 감정을 갖고 있
일생을 사회비판적인 작가로 살아간 브레히트는 조금은 놀랍게도 부르주아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우크스부르크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브레히트는 당시 시민적 자의식과 건실한 직업 활동의 중심지로 여겨졌던 도시에서 성장하였다. Marianne Kesting. Bertolt Brecht. 이상면 역. 한길사. 1999. p.15
물론
■ 브레히트의 망명 후 생애
나찌가 집권하자 브레히트는 모든 작업의 토대를 잃었다. 제국의회 화재(1933. 2. 27)를 본 그는 그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곧장 간파했고 독일을 탈출할 수밖에 없었다. 우선 프라하, 비인, 파리를 거쳐 나중에 스벤드보르크(덴마크)에 간 그는 그곳에서 자신의 가족과 조수인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의 작품
브레히트는 젊어서부터 관념·이상·도덕과 타협하지 않는 공격적이고 냉소적인 시를 씀과 동시에, 스스로 작곡하여 연주하며 노래를 불렀다. 노래를 중심으로 한 초기의 연극작품에는 《발(Baal, 1923)》 《밤의 북(1922)》 등이 있다.
《도시의 정글(1923)》 《사나이는 사나이(1927)》는 대도시나
브레히트를 통해서, 그가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현대에 미친 영향과 연극을 비롯한 현대예술의 모습을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 본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