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시인은 세계와 사물을 깊이 투시하고 내적인 관계에 따라 자유롭게 배열하는 것에서 글쓰기를 시작한다. 그리하여 사물들 사이의 예감치 못한 유사성을 발견하고 항상 새로운 관계를 보여준다. 이와 같이 유사성을 발견하는 능력은 시학의 토대이며, 또한 비유를 만들어낸 원칙이기도 하다.
Ⅰ. 개요
관용적 비유는 형식구조면에서 비교적 제한된 언어적 실현으로써 단순구조모형과 비교적 명시적인 통사기능과 의미적 전환이 제한된 구성성분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그 특성을 찾을 수 있다. 말하자면 형태․통사적 기능에서는 주로 형용사적, 동사적, 명사적 및 부사적 기능을 수행하지
Ⅰ. 개요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의 의미는 고고지
2.1. 비유문
문학에서, 시인은 시를 쓸 때, 비교에 의해서 관념들을 진술하고 전달한다. 이 비교가 이른바 비유적 언어, 즉 비유다. 비유가 일종의 비교인 이유는 반드시 이질적 두 사물의 결합양식이기 때문이다. 수사적 용어를 사용하면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이 비유다. 원관념과 보조관념은 ‘~
(4)에서 각 부사어는 서술어를 직접 수식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부사어가 서술어만을 수식하느냐, 아니면 부정어를 포함한 서술어를 수식하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5)의 경우, 비유부사어가 무엇을 수식하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생긴다. (5ㄱ)에서 ‘혜인이만큼’이 ‘예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