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비판적 상황화
바울은 유대인들을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유대인이 된다고 말한다(고전 9:20). 그는 그리스도인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유대인이 아니었지만 공격을 피하기 위해 그의 행동을 유대인에게 맞출 수 있었다. 이는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유대교로부터의 개종을 뜻한다
<계몽사상의 서론>
유럽에서의 계몽사조는 전통적 시야와 가치관을 내버리고 인본주의적 시야와 가치관을 대신 받아들인 서구 사상사의 한 운동이다. 계몽시대는 교회 중심의 문화에서 현대 세속주의 문화에로 서구인의 자리를 옮겨 놓았다.
<역사적 전례>
계몽사상은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성
4.세계구속사의 지평 속에서 분단민족 통일의 조명
한국 민족은 이 분단의 고통과 역사적으로 받아온 시련과 한을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살롬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 약소민족의 빛이 되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선포하고, 그들
상황화된 복음과 문화
<복음의 메시지를 대처하거나 제거하면서 수용자의 문화로부터만 보려는 경향>
문화와 상황화란?
문화속의 상황화(contextualization)란 성경에 나오는 것을 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는 문화를 사용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어느나라든지 상황화하지 않고 똑같은 방식으로 말씀을 전할
비판적 상황화
목차
서론
전동적 문화들
-물질문화
-문화적 표현
-의식 문화
-연중 행사
전통 문화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상황화 거부
-무비판적 상황화
-비판적 상황화상황화의 사례
신학적 근거
서론
이미 익숙해져 있던 과거의 문화적 관습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선교사들은 종교적, 문화적 진공
토착화 (상황화)의 방향
- 초문화적 신학
초문화 신학
자신의 신학을 추구하는 자기 신학화는 그리스도인들이 각자의 문화 환경에 맞게 복음의 내용을 명확하게 밝혀 주는 신학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이와 동시에 자기 신학화는 다원주의라는 어려운 문제에
토착화는 “토착적이라는 말에서 유래하는바, ”주어진 지역에 대하여 현지적인 것“임을 뜻한다. 이에 반하여 상황화는 ”함께엮어 짜다“는 의미로 상황화는 ”역사적 상황과 관계 있는 개념들과 방법들을 만드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로부터 선교학적 상황화는 ”예수 그리스도 안
b. 관람객 유형에 따른 가격차별화
경제적 이유에서,
→ 내국인보다 외국인에게 더 높은 입장료를 부과하는 것.
내국인 관람객이 정원 이하 일 때(실질적 한계비용=0) 얼마든지 관람할 수 있도록
관람객의 관람시간에 따라서도 차별
→ 관람객 수요가 많은 경우, 입장권 판매소에 비싼 요금을 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서 문화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불가결의 것이다. 문화는 우리 삶에 내제되어 있는 것이며 문화를 빼놓고서는 인간에 삶을 이해할 수 없다. 그렇기에 교회 또한 이러한 문화의 상황을 이해하고 복음을 문화에 상황 안에서 풀어나가야 한다. 그러나 최근 보여 지는 교회의 모
상황화되어) 자리 잡고 있는 한국적 기독교의 실체가 규명된 적이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된다. 토착화 또는 상황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하기 이미 오래 전에 복음은 성도들의 차원에서 토착화되고 상황화되었다는 말이다. 이것을 한국식으로 표현하자면, 이미 성도들은 그들에게 전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