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장은 동서로 긴 대지에 자리하고 있는데 서쪽에 사랑채인 열화당과 서별당을 배치하고 그 사이에 담을 막아 동편에 안채와 동별당을 앉혔다. 주건물의 앞쪽으로는 긴줄행랑이 있어 바깥마당과 주택의 본채들을 구분하고 있다. 선교장의 주 출입구는 서별당 앞쪽으로 나 있는 솟을 대문이다. 안채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선교의 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어 예수님의 사상을 전파하고 있다. 유행세계선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의 하나는 `파트너십` 즉 동반자 사역이다. 서로 같이 상생과 화합으로 사역에 입하면 그만큼 기독교 진리가 크게 전파되리라 생각한다. 지구촌은
선교사는 환상적이지 않고 매우 어려움
-북한의 복음 역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면 준비가 필요함
*눈물을 흘리며 씨 뿌리는 사람
-예루살렘을 재건하겠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념을 우리는 배워야 함
-북한의 복음을 위해서는 먼저 북한의 상태를 알아야 하며 자신의 돈을 사용하는데 있어
근대에 이르러 철과 유리 그리고 콘크리트 등의 공업제품의 개발과 함께 일어난 건축 운동인 기능주의는 과거의 벽돌이나 석재의 조적조로 부터 새로운 소재를 이용한 역학적 표현으로 드디어 해방하게 된다. 제 1차대전 후(1926년) 르 꼬르뷔제는 그가 발표한 `근대건축의 5원칙`에서 필로티의 개념을
선교사업의 방안’과 ‘선교교회의 설립과 발전’ 등을 중심으로 선교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김대인, 숨겨진 한국교회사, 한들, 서울, 1995, p. 247
1. 네비우스 선교정책-삼자선교정책
(1)자급: 한국교회 성전건축은 한국교회의 힘으로 건축되었다.
①자급의 원리: 교회 설립, 학교 설립, 성경
건축물뿐만이 아니라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1900년 전후 선교계통의 종교, 의료시설이 다수 건설된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러한 종교건축은 고딕양식을, 공관건물은 르네상스양식을 각각 모방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주요건축물
- 종교건축물
약현성당 : 서울 중림동, 1892년 - 3랑식 고딕양식의
건축물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초기 학교 건물로는 손꼽을 만큼 희소가치를 지니고 있어 건축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자료라고 한다. 또 두 번째는 이런 건축학적 의의 이외에도 최초 근대 여성교육 기관으로서 다른 지역에 비해 보수적이었던 부산 지역에서 여성교육의 필요성을 인식시켰다. 마지막
화개를 꾸미어 성황당 앞에서 공연하였다. 이 전통적인 민속연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농경의식과 관련된 부락제에서 계속하여 연희되어 왔음이 여러 문헌에 나타나고 있다.
11. 강릉 선교장
(그림1-13)
(중요민속자료 제 5호)
선교장은 조선말기의 전형적인 사대 부
진리 표현하는 시각적 예술
신앙심 높이는 기능적 역할 수행
성미술 (건축포함)
성물이 열악한 수준
2. 성미술이 추구하는 기능과 역할
1. 교리 교육적 역할
2. 전례행위 돕는 도구적 기능
3. 하느님과 소통하는 매개체
4. 각 본당 공동체 고유의 신앙표현
5. 비신자에게 간접선교
건축에 있어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하면서 교회 부흥을 극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세계로 나아가는 교회’에서는 세계에 곳곳의 나라에 신학교와 순복음 연합회를 창설한 것과 담임 목사인 조용기 목사가 세계 선교 활동을 한 것, 그리고 그가 교회 성장에 관하여 국내외의 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