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교로서의 유교, 철학으로서의 유교
유교는 그 내용상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의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받들어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그의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Ⅰ. 이기론을 들어가기에 앞서
ⅰ)성리학이란?
성리학(性理學)은 12세기에 남송의 주희(朱熹)가 창시한 유교의 주류학파이다. 성리학의 어원은 주회가 주창한 성즉리를 축약한 명칭이다. 성리학을 주자(주희)의 이름을 따라서 주자학이라고도 하고, 송대(宋代) 이전의 공맹(孔孟)의 가르침을 집대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
성리학에 대해서 비판하고, 새로운 사상을 들고 나왔기 때문이었다. 그는 조선사회가 무너져내려가는 현실은 성리학(주자학)을 교조화하여 운영하는데 있다고 생각하였다. 이익은 주자학이 당시 사회가 직면한 위기상황을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 가운데 오히려 주자학의 한계를 발견하고
성리학사에서 이론적 탐구의 절정을 이루었던 중요한 학술 논쟁이라면 四端七情論과 지금 논하려고 하는 人物性同異論에 대한 논쟁으로 규정하여도 이론이 없을 것이다. 이 두 논쟁들은 性理學의 주요개념에 대한 논리적 해석을 주제로 하였기 때문에 가장 의미있는 철학적 주제로 부상할 수 있었고
성리학에서는 그 와 유사하게, 우주와 나의 일체감, 또는 만물과의 공감을 중시하는 면을 보면 그 영 향을 받은 듯 하다.
ꊳ 성리학의 주역 ; ‘사대부계층’
이는 태어나는 출신과 달리, 독서를 통해 교양을 쌓아 신분을 상승시킨 계층이다. 당나라 귀족들의 향락적인 문화를 비판하여,
Ⅰ. 서 론
우리나라 한민족은 한글을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검증도니 가장 우수한 언어임에 틀림없는 사실을 누구나 주지하고 있다.
‘한글’을 애초에 ‘훈민정음’이라고 이름하던 세종(世宗) 창제 28자는 언문(諺文)·언서(諺書)·반절(反切)·암클·아햇글·가갸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개 요
한국 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선 유교가 어떤 종교인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유교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을 간략히 정리했고, 이어서 한국 유교의 전래와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다. 유교의 전반을 다루면서 가능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보려고 노력하였고, 한국 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