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김수영의 시세계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핵심은 그의 시속에 관류하는 반순응주의적 태도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갔던 그는 "우리 근대시사의 완전한 무시" 라는 유종호의 평가로 그 경향이 나타난다. 김수영은 우선적으로 타정에 젖는
Ⅰ 서론
반만년이나 오랜 역사 속에서 단일민족으로 살아온 우리민족은 일제의 침략으로 단일민족의 정통성에 위기를 맞기도 하였으나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시대를 극복하고 민족 해방이라는 기쁨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의 기쁨도 잠시,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동시에 시작된 미국과 소련을
우리나라의 행정문화
우리 행정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재혁을 추진하려면 문화의 실상을 진단 ․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변동의 목표상태를 처방해야 한다. 여기서는 우리 행정의 문화적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전통문화적 유산과 행정문화의 변동을 살펴보려 한다.
1. 전통적 행정
Ⅰ. 다면평가제의 의의
최근 새 정부 출범이후 인사의 기본원칙으로 소위 다면평가제를 제시하면서 인사관계자는 물론 일반 공무원들까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일단 다면평가는 특정 인사 대상자에 대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소스에 입각하여 심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실제로
* Loevinger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1) 이론의 개요
Jane Loevinger(1918~현재)는 정신측정 심리학자에서 발달이론가로 변모한
학자로서 문장완성검사(SCT; Sentence Completion Test)를 통해 응답자의 대답을
점수화하여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자아단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장완
성검사는 36개 문항으로 구
1) 서정주徐廷柱 ( 1915.5.18~2000.12.24 ) 약력
본관은 달성達城, 호는 미당未堂이다. 1915년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高敞에서 태어나 일곱 살 무렵까지 동네 서당에서 한문공부를 한 뒤 줄포 초등학교에 들어가 5-6학년 과정을 한해에 끝마쳤다. 부친의 극진한 성원에 힘입어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에 입학
순응주의에 빠지지 않고 이 땅을 꼭 지켜야 한다는, 이른바 ‘민족의 얼’과 결부되어 있는 까닭이다. 그는 이를 통해 자질구레한 뿌리 드리우기는 현실야합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순응주의자들의 자기기만을 폭로한다. 이 같이 순응주의자들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순응주의이다. 순응주의란 모두가 다 똑같이 되고 싶어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두가 같은 일과 같은 의사를 가지는 것이 이상이라고 한다. 둘째는 소수의견의 억압이다. 이 소수 의견 억압의 대표적인 예가 무라하치부이다. 무라하치부는 일본의 고대 사회에서 집단내의 규범 8가지를 만들어 놓은 일종
자아성찰을 통한 삶에 대한 순응주의적 자세로 이를 극복한다. 이 순응주의적 자세는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인식함으로써 얻어진 것이다. 이로 인해 죽음에 대한 달관적 태도도 가능해 진다. 죽음에 대한 달관적 태도는 근원적 고향에 대한 의문과 향수를 불러오고 이는 고향으로의 회귀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