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비문학이란 ‘말로 된 문학’이다. 즉, 전승의 매체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록되기 전 까지는 항상 이동하고(유동문학), 쌓이고(적층문학), 떠도는 특성(표박문학)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기록된다 하더라도 기록된 차제는 변하지 않으나, 기록과는 관계없이 수용되고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
해결방법 중시
두학파의통일 1250년경 플로렌스출신의 아쿠르시우스의 「표준주석」
이외에 12,13C 플라센티누스 : 프랑스에서 로마법을
바카리우스 : 영국에서 로마법을
그밖에 아조는 시조인 이르네리우스 이래 가장 명성
주석학파의 공헌과 결점
이들은 유스티니아누스를 절대적 법체계로 보고
제요사.
운중자는 바삐 금하동자를 불러 말했다. “너와 내가 장차 오래된 소나무 가지 한 다발을 가져와서 내가 깍아 한목검을 만들어 요사스러운 것을 제거하길 기다려라.”
童兒問曰:“何不?用寶劍,斬斷妖邪,永?禍根?”
동아문왈 하부즉용보검 참단요사 영절화근?
아동이 물었다. “어찌 보
시조로 여겨지고 있는 우 임금은 사가의 기록 속에서 성천자로 칭송받지만, 용이나 뱀 등 물에서 사는 동물의 모습을 띈 수괴나 수신이 원초적인 형태였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처음으로 사람들에게 농경을 가르쳐 삼황오제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염제 신농씨와 태호 복희도 그 점에서는 마찬가지이다.
1. 향가의 의미
향가란 말의 본래 뜻은 우리나라 풍의 모든 노래를 일컫는 범칭이다. 그러나 시간적으로 속악, 향약, 시조, 가사, 신체시, 현대시 등의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말할 수 없거니와, 공간적으로도 우리말 시를 모두 향가라 지칭한 기록도 없고, 상고 사회, 고구려, 백제, 조선, 한국의 우리
제요] 가이우스의 법학제요를 기초로 하여 법무장관과 법학교 교수 2명이 참가하여 만든 일종의 교과서로서, 533년에 발포되었고 법의 기본원리를 아주 명쾌하게 배열하여 해설하고 있다. 이것에 대해서도 실정법적인 효력을 부여하기로 결정하여 법전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법학제요는 4권으로 구
1)역사서술의 단군신화
역사서술인 동시에 시조전승으로 기록된 단군고기는 당연히 건국신화로 이해되어야 하며, 그것은 고조선의 개국 사실과 그 후의 사회상황을 알려주고 있다. 단군고기에는 단군이 평양에 도읍하여 조선을 세웠다고 기록하였는데, 사실 단군신화를 통해 고조선의 건국을 이해
시조씨 지생일녀 봉영녕공주 차위하씨 생자종영 종후 첩위위씨 취시 종가생모 유평산로략득래 현전문
원래 당나라 군주 정실부인은 조씨로 단지 딸 한명만 낳아 영녕공주로 봉해지고, 다음은 하씨로 아들 이종영과 이종후를 낳고 첩인 위씨는 곧 이종가의 생모로 평산에서 노략질해 얻었다. 앞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