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의 중요개념인 실존이란 원래 철학용어로써‘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데에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실존주의는 기존의 전통적인 철학에 반대하면서 등장한 현대의 철학사상으로서 인간의 존재에 관심을 두며 인간의 존재를 무에서 시작
1. 실존주의의 개념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인 존재의 의미를 강조하는 철학 및 문예사조
-합리주의:비합리적, 우연적인 것을 배척. 이성적, 논리적, 필연적인 것을 중시하는 태도.
-실증주의:철학의 방법이 과학의 방법과 다른 것이 아님을 주장하는 철학적 입장.
2.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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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에서는 개인의 존재 문제가 출발점이 되고 있다. 니이체는 낯선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 사람에게 오직 의지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이라고 하였다. 인간은 자신을 재발견함에 의하여 자신의 몸 둘 곳을 찾아야 한다고 하였다. 야스퍼스는 사랑이야말로 존재의 최고 표현이라고 보아, 사람을
Ⅰ. 서 론
역사적 존재의 개념은 모든 인간이 중요시 하는 교육과 스포츠가 경험하는 것을 통해서 각 개인은 스스로의 지각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실존주의는 실체의 근본적 해석원리가 인간의 주체성에 있음을 주장 하며 그 특징은 개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자신만이 유일한 인격을 가진
실존주의는 20세기 전반(前半)에 합리주의와 실증주의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으로 실존이라는 것이 현대적인 의미로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덴마크의 철학자 키에르케고르(1813~1855,42세)에서부터 이다. 키에르케고르는 힘겨운 기독교와의 논쟁으로 자
실존주의는 근세의 이성적 합리주의, 범논리주의에 대한 반기를 들며 나타났다. 인간은 결코 이성이나 논리에 의해서 완전히 설명될 수 있는 것이 못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실존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인간이 집단의 한 단위, 기계의 한 부품으로 대중화, 평균화되어 결국 비인간화되어 가는 모습을,
장 폴 사르트르는 실존주의를 휴우머니즘이라고 말했다. 또, 실존주의는 하나의 낙관주의이고 행동의 이론인 것이며, 기독교 신자들이 자신의 절망을 실존주의자의 절망과 혼동하여 실존주의자를 절망에 빠진 사람들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들의 기만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실존주의가 무엇이다라고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 세계대전 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 위기의 철학, 반역의 철학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불안과 위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불안과 위기를 뚫고 본래의 자기를 바로 찾으려는 철
50년대 한국문단에서의 서구 전후문학사상의 수용은 실존주의에 바탕을 둔 문학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실존철학의 난해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존사상 자체가 갖는"무정형성" 때문이기도 하다. 실존사상이란 하나의 통일된 사유체계가 아니라 위급한 삶에 대처하는 인간의 존재방식으로 놓여 있
실존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파리에서 나타났다. 처음에 그것은 철학에 있어서 한 유행으로 간주되었고, 실존철학자들도 자신들의 사상을 대학강단이 아닌 카페에서 토론했다. 모든 유행이 그러하듯이 실존주의도 잠깐이면 망각 속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에서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