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음악을 `국악`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서양 음악과는 다른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우리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명칭은 역사 속에서 내려왔다. 이렇게 생겨난 악기, 당악, 향악, 속악 등은 시대에 따라 약간씩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향악은 예로부터 전해 내
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
Ⅰ. 개요
한국의 재래 국악기의 분류법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와 같이 그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재료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악학궤범(樂學軌範)》의 방식과 같이 그 악기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는가 하는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현재 널리 통용되는 3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
Ⅰ.프롤로그
우리의 전통음악인 국악은 대중음악에 길들여져 있는 우리들에게는 오히려 어렵고 쉽게 접할 수 없는 문화의 한 장르이다. 국악공연과 비슷한 클래식이나 오페라 같은 서양음악의 공연은 음악적 소양을 기른다는 미명하에 찾아다니는 반면에 국악공연의 경우는 근본적으로 애정도 없고
Ⅰ. 공명의 특징
공명은 발성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호흡은 충분한 압력을 공급하기만 하면 그걸로 제 역할을 다 한 것이다. 그리고 그런 충분한 압력을 공급하는 기술은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반면 이 공명에 관한 기술은 익혀야 할 것이 끝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명을 정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