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들어가며
- 여성의 예술적 형상화
문학이나 영화, 연극 등의 여러 예술 장르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크게 몇 가지 전형적 양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지고지순하고 순결한 성녀의 여성상이고, 다른 하나는 악녀나 요부 혹은 팜므파탈이라고 부를 수 있는 파탄의 여성상이다. 이 때 후자의 이
세 번째로 논하게 될 차이점은 두 작품의 여인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적인 자질들의 문제이다. <사씨남정기>의 사씨는 유교적 사회 제도 속에서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에 가까운 여성이므로 유교적 가치에서 벗어나는 육체적인 강인함과 같은 남성적 자질이 결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는 자
인물을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본 소논문에서 강경애의 전 생애에 걸친 작품을 모두 분석하는 것은 벅찬 일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강경애의 삶에서 커다란 영향을 미친 ‘가난’과 ‘여성으로서의 강경애’라는 두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그녀의 현실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성주의 : 사회적 가부장제(patriarchy)가 핵심 원인이다.
2. 페미니즘의 흐름.
1) 페미니즘의 분류(엘리슨 제거에 의한 분류)
- 자유주의 페미니즘
-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 급진적 페미니즘
- 사회주의 페미니즘
2) 자유주의 페미니즘(첫 번째 페미니즘 물결)
- 여성운동 물결 제공, 사회의 공적 영역
여성들은 여기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규방(閨房)에 갇혀 자유는 물론이고 모든 면에서 남자와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운영전」(雲英傳)에 관해서는 구조분석(構造分析)이나 인물(人物)의 성격, 서사양식 및 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
저희 조는 현재 우리 사회 교회의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교회를 방문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교회가 가부장성을 재생산해 낸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 중 하나로서 현재 존재하는 여성교회를 상정해 본
10. 청소년 인생 구조 : 경력 여성
- 청소년 인생 구조는 전형적으로 대략 13-14세에서 17-18세까지의 고등학교 시절까지 뻗쳐 있다. 경력 여성들의 청소년 인생구조에서는 가족, 학문적/사회적 세계인 고등학교. 그리고 청소년 또래들의 세계가 중심 요소이며, 대학과 기업체에 있는 경력 여성들 대부분
Ⅰ. 개요
다른 대부분의 사회이론 체계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 역시 직접적으로 여성의 성에 관한 분석을 하고 있지는 않으나 엥겔스의 저작이나, 마르크 스 저작의 부분에서 이들의 관심을 엿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 2의 물결의 여성해방론자들은 마르크스주의자가 기초한 인간과 사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