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들어가며
- 여성의 예술적 형상화
문학이나 영화, 연극 등의 여러 예술 장르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크게 몇 가지 전형적 양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지고지순하고 순결한 성녀의 여성상이고, 다른 하나는 악녀나 요부 혹은 팜므파탈이라고 부를 수 있는 파탄의 여성상이다. 이 때 후자의 이
세 번째로 논하게 될 차이점은 두 작품의 여인들이 지니고 있는 개인적인 자질들의 문제이다. <사씨남정기>의 사씨는 유교적 사회 제도 속에서 그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에 가까운 여성이므로 유교적 가치에서 벗어나는 육체적인 강인함과 같은 남성적 자질이 결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녀는 자
인물을 이해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본 소논문에서 강경애의 전 생애에 걸친 작품을 모두 분석하는 것은 벅찬 일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강경애의 삶에서 커다란 영향을 미친 ‘가난’과 ‘여성으로서의 강경애’라는 두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그녀의 현실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