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1. 영화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가 도래하고 국내외 경제계는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대기업의 수직계열화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국내의 ‘10대그룹 신규계열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최근 5년간 국내 10대그룹의 신규편입계열사가 396개에 달하여 ‘
영화들이 서로 다투듯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그 가치가 다른 문화 콘텐츠에 뒤떨어지지 않으며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 산하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의 한 연구보고에서도 영화는 우리 대중문화의 주류로서 존재하고 있고, 문화 산업의 핵심요소로서 창구 효과의 최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외화의 물량공세로 인해 우리 영화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어갔다. 영상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소프트웨어의 제공자로서 영화산업은 그 중요성을 더
영화콘텐츠라는 말이 사용될 경우, 남용 혹은 오용의 혐의를 받을 수밖에 없거나 지나치게 시류에 편승한다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있다. 영화와 영화콘텐츠라는 두 개념은 정의(定義)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그 함의를 살펴보면 차이를 담고 있고, 또 구별해서 사용할 필요성도 있다.
산업의 분류,
Ⅰ. 개요
침체해 가는 산업 현실 속에서 많은 자구책이 시도되고 있다. TV스타를 앞세워 흥행에 성공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200만 현 인구 달성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군마현이 제작한 오구리 고헤이의 <잠자는 남자>의 성공은 새로운 형태의 영화 제작 붐을 일으키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