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행하셨는가를 알고 깨달은 사람들이 기쁨과 감사와 찬양을 하나님께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한국의 많은 목회자들이 말씀 중심의 예배에는 지대한 관심을 보이면서도 교회 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교회음악에 대해서는 그 동안 안
예배의 방법과 형식을 변화시킨다. 교회 안에서의 예배음악에 대한 인식과 방법의 변화를 요구한다.
1. 예배음악의 비판
"현대교회의 예배음악은 합당한가?!"
현대교회에서 불리는 음악은 예배음악의 본래적 의미를 퇴색케 하고 있다. 예배음악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예배음악의 기원은 성경임에
오 페 라
역사적으로 볼 때 제대로 오페라가 시작되는 것은 17세기였는데, 그 시대는 르네상스라는 대소요의 와중이었고, 사람들은 고대 희랍 비극의 형태에 부합하는 음악 작품을 창조하려고 노력했다. 그래서 초기 오페라 작품들은 고대 희랍의 전설과 신화를 토대로 한 것이었고, 주로 귀족들만 대
서방기독교에서의 ‘교회음악’은 주로 예배용 음악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예배(예전)음악’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었다. 그러나 19세기 말부터 불어 닥친 복음성가(Gospel Song)와 최근의 CCM과 같은 교회의 음악들은 오히려 예배용 음악의 관심을 능가할 만큼 교회와 교회성장에 크나큰 변수로 작용해
음악 역시 스페인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유럽과 아프리카를 잇는 요충지에 위치하는 스페인은 이슬람, 기독교, 유대, 집시 등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혼합되면서 독창적인 음악의 모습을 갖게 되었다. 르네상스 이전 스페인의 음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게 되는데, 모두다 예배음악의 장
음악문화는 우리의 음악 혹은 노래문화 이상의 정열을 보이고 있다. 아프리카 음악이라는 단일하고 명확한 식별이 가능한 음 현상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이슬람 음악문화의 영향 아래 있는 북아프리카음악, 에티오피아의 그리스도교 예배음악, 사하라 사막 이남의 소위 '검은 아프리카'의 음악 등은
제10장 서구문명 속의 음악
1. 동굴 속의 음악, 고대음악
1) 고대음악
① 음악은 제의를 이끄는 중요한 수단임
② 신에게 받치는 노래임
③ 최초의 음악가는 마법사이자 공동체를 이끄는 제사장임
2. 신에게 올리는 예배음악, 중세음악
1) 교회속의 음악
① 중세시대: 그리스 · 로마시대의 세
교회음악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회음악을 예전음악(禮典音樂 Liturgical Music)과 비예전음악(非禮典音樂 Non-liturgical Music)으로 분류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회의 공적인 예배에서 불려지는 교회의 음악을 ‘예전(예배)음악’으로, 그 이외의 모든 교회의 음악을 ‘비(非)예전음악’, 즉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로 교회가 찬양을 통해 나가야할 비전만을 제시하고 자 한다. 또한 필자가 찬양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음악과 교회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과정을 수학하지 않았음을 먼저 밝히고 짧은 지식이지만 여러 교수들과 포럼들을 그리고 리포트들의 정확한 출
예배에 있어서 음악이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백성에게 느끼게 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험은 개인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께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하나님의 임재와 교통을 가질 수 있으며 이에서 영적인 경험과 성장과 치유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찬양은 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