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아카데미
무엇보다 성남아트센터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아카데미 시설과 프로그램일 것이다. 미술 음악 등 정기 강좌뿐 만 아니라 무료강좌를 통해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배움과 예술에의 간접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 문학 등의 강좌가 있으며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비
Ⅰ. 개요
미래의 관객인 청소년 예술교육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1997년 미국의 예술․인문학 대통령위원회에서 발표한 ‘Creative America’란 보고서에서도 “미국의 미래 문화생활은 청소년들이 받는 교육에 달려 있다. 예술교육은 미래의 예술소비자 참여도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의 하나이다.
예술, 예술을 현실 속으로 흡수, 지양해버린 20세기 후반의 문화산업에 이르는 그 과정은 예술의 정신화가 필연적으로 예술의 물화로 전도된 과정으로 파악될 수 있다. 아도르노는 예술이 성스러운 것일 때에 문화에 의해서 배척당한 자들은 예술의 ‘정신화’에 원한을 품었고 그 결과 소비예술의 장
소비자 기업 → 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일부지역 전 세계
마케팅 활동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쌍방향 통신을 통한 1:1
마케팅 전략 매스 지향적 전략 쌍방향 마케팅 전략
마케팅 목표 매출의 극대화 고객 만족 극대화
거래 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24시간
커뮤니케이션 개념 일방향
예술도 그 대열에 끼여 있다.
요즘의 예술은 예술 그 자체로서의 가치는 상실한 채 물질과의 교환을 위한 하나의 상업적 수단으로 쓰여 지고 있다. 이것을 예술이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갈 정도이다. 예술은 언제부터 이렇게 소비문화를 지향하게 되었을까?
그 뿌리의 시작은 명확히 찾기가 힘들지
* 예술문화의 소비
I. 예술문화의 소비자
이 자료에서는 예술문화의 소비자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인간은 누구나 일반재의 소비자가 될 수가 있다. 물론 소득(구매력)이
있다는 전제 위에서의 말이다. 자유 시장경제에서는 재화의 소비에 특
별한자격이나 능력과 같은 제약이 따르지 않는
밝힌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연예술서비스는 거의 모두 노동(몸)으
로 이루어지는 수작업이므로 수요가 늘어도 즉시 그에 대응해서 생
산성을 높여 공급을 증대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가격을 올리면 고
액소득자만의 독점물이 된다. 둘째, 일반재화는 소비자가사용하면
대중예술은 대중의 호응을 통해 유지된다. 대중의 호응은 대개 '소비'이다. 따라서 대중예술가들은 끊임없이 소비자 대중의 눈치를 봐야 하며 그렇게 만들어진 대중예술작품은 자연히 상업성을 띄게 마련이다. 결국 이런 환경 때문에, 대중예술에서는 진정한 예술이 실현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소비자 기업 → 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일부지역 전 세계
마케팅 활동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쌍방향 통신을 통한 1:1
마케팅 전략 매스 지향적 전략 쌍방향 마케팅 전략
마케팅 목표 매출의 극대화 고객 만족 극대화
거래 시간 제한된 영업시간 24시간
커뮤니케이션 개념 일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