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문화산업의 특징
I. 예술의 시장구조
이 자료에서는 산업, 내지 시장이라는 시각에서 예술문화의 특징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예술문화의 작품(상품 및 서비스)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미술품'인데, 이것들은 미술가, 사진가, 디자이너
에 의해서 생산된다. 다른
제 1 장 서 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현재 전국적으로 벼룩시장 일반적으로 ‘중고품을 파는 만물(萬物)노천시장’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출처는 네이버 백과사전
으로 불리는 각종 시장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서로 필요한 것을 교환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싼 값에 사고팔려는 사람들
예술시장으로써의 프리마켓
예술시장은 여러 가지의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먼저 고미술품등의 가격이 결정되는 추상적인 시장의 의미인 예술시장이 있고, 인사동과 같은 장소의 의미의 예술시장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야기하려는 프리마켓은 작가는 예술작품을 만들고 시민들은 관람
예술
○ 일본의 공연은 1950년대의 신극을 시작으로 다양한 극단이 개성있는 장르를 형성하며 발전해 왔음
○ 일본의 뮤지컬 산업은 창작물보다는 브로드웨이 등 외국작품을 수입,공연하는 경우가 많음
○ 일본 공연시장 점유율은 타 분야에 비해 뮤지컬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
관객조사나 그 밖의 연구결과를 보면 공연예술에서는 여성관객이 지배적인 다수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남성은 공연예술행사에 참석하더라도 단지 여성 파트너와 동행할 목적인 경우가 많으며 실제로 공연예술행사 참석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여성이다.
또 다른 설명으로 개인적 기질
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르네쌍스 이전의 예술가들은 소시민적인 수공업체, 즉 길드에 속해있었으나 르네상스 이후로는 자유로운 정신노동자라고 하였으며, 점차 안정된 계층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쌍스 초기의 예술가들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면 신분은 매우 하찮았고, 숙련공정도의
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수 없지만 예술 공연은 안 봐도 된다는 의식이 국민들 사이에 깔려 있다. 지금 극장, 연극가에는 공연이 중단된 지 오래되고 있으며 마술업에 종사하는 마술사 또한 관객이 없어 공연을 못하여 생계유지를 위해 택배업체에 알바를 하고 있는 상태이다. 세
예술로 불리어지는 예술 활동은 점점 그 영역이 축소되어 몇몇은 그 생존차원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는 문화예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 문화예술 소비자 계층의 변화, 예술문화시장의 다양화와 산업화, 요구의 다양성과 특성화 등 많은 변화가 초래 되었고 편리함과 신속
예술공연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문화예술공연의 양적인 증가는 문화예술기관 또는 공연단체간 관람객 확보와 수익경쟁을 초래하였다. 공연에 대한 관람객들의 경험이 축적되면서 서비스 질 향상에 대한 관람객들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 문화예술공연 시장은 공급자 관
복덕방 프로젝트
대인예술시장 프로젝트의 총감독을 맡고 있는 박성현 큐레이터에 의해 진행.
“예술은 전시가 아닌 삶으로 뛰어들어야 한다”
박감독을 비롯한 박문종, 신양호, 노정숙 등 지역 작가들이 복덕방 중개인을 자처→시장의 빈 점포를 미술가, 기획가, 인문학자, 문화예술인이 작업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