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관의 성격
유교관의 기본이 되는 경전의 내용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유교사상은 현세적 삶, 그 자체를 가장 중시하고 있다는 점
이러한 사실은 공자(孔子)가 제자 자로(子路)의 ‘귀신 섬기기와 죽음’에 대한 물음에 답하여 “서람 섬길
유교사상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음
○ 유교사상이 한국정부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1. 유교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고,
2. 유교가 반영된 과거 정부를 파악한 뒤,
3. 현재 한국정부에서 이 영향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함.
4. 유교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 영향
Ⅰ. 서론
근대 우리 나라를 지배한 사상은 유교였다. 유교는 한문이라는 어려운 문자를 통해 전해졌고 따라서 사회적으로 양반계급, 식자층에서만 그 연구가 가능했다. 그들은 가족과 국가 속에 권위를 인정하고 민중은 君主에게, 어린이는 부모명령에, 아내는 남편에게, 연소자는 연장자에게 복종하
유교에서는 사회의 갈등구조를 정형화시키고 근본적으로 충돌할 수밖에 없는 이해관계들을 정당한 절차를 통해서 조절해 나아간다는 개념이 부재하다. 대신에 도덕적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강력한 단일정치 공동체를 갈망한다. 사회분열구조를 정치적 기반으로 이용하는 서구식 정당정치는 유교식
Ⅰ. 유교윤리의 목표
① 유교 윤리의 이상은 열린사회를 목표로 하고 있다.
② 이는 유교 윤리의 핵심인 `仁의 사상`은 분명 이런 열린 사회를 지향하고 있음이 틀림없기 때문이다.
③ 후천적으로 흐려진 明德을 다시 밝게 하는 것이 明明德이다. 그러므로 明明德은 자아의 발견이며 동시에 자아의
유교에서는 그것을 정치 해석의 중심으로 놓지 않았다.
즉 공자(孔子)의 “정치란 바로잡는 것이다(政者 正也)”라는 말로 대표되듯이, 인민들을 교도해 가는 정의(正義)의 구현에 그 진의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위정론(爲政論)에서는 언제나 치자(治者)의 인격과 덕성이 문제되었으며, 사람들을 다스
1) 유교 민주주의
혹자에 의하면 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Ⅰ. 유교(유교사상)의 실재관
1. 궁극적 실재
1) 상제(上帝)
서경을 비롯한 오경에 주로 등장하였던 유교 궁극존재로서 만물을 생성 하고 주재하는 존재이며, 인간의 덕을 사랑하고 죄에 분노하는 인격적 성격이 강하며, 제사의례에서 가장 중요한 신봉대상이 되고 있다.
2) 천(天)
유교의 궁극
공자가 죽은 뒤 유교가 천하에 행하여져 여러 학파가 함께 일어났는데, 증자·자사를 거쳐 맹자에게 전한 학이 정통을 이루었다. 맹자는 인의 도를 세워 성선과 야기의 설을 주장하고, 인정의 필요를 역설하였다. 한편 순자는 맹자의 성선설에 반하여 성악설을 말하고, 예를 강조하며, 권학의 중요성을
우리 동양에서 수천 년 동안 사상적 주류를 이루고 있었던 것이 바로 유교 사상이다. 유교(儒敎)란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孔子)에 의하여 완성되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어질다는 인(仁)